신혼부부, 미·비혼남녀, 학부모 등 60여명 참석…결혼·육아 관련 필요정책 의견 내놔

[공감신문] “7살, 4살 아이 둘을 키우고 있는 경력단절 여성입니다. 첫 직장은 정규직이었지만 육아를 포기할 수 없어 그만두게 됐습니다. 첫째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아르바이트로 다시 일을 시작했는데 또 경력단절이 됐어요. 육아와 일이 1년씩 단절되다 보니 자아 정체성이 흔들리고, 내년 큰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데 또 쉬어야 하나, 일을 선택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결혼을 했는데도 신혼부부 주택 혜택을 받기 위해 혼인신고를 미루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신혼부부 주택지원 조건과 절차가 너무 까다로운 것 아닐까요?”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청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열린 '걱정 마세요, 지영씨!' 타운홀 미팅에 참석해 시민들의 고충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26일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청 시민청 바스락홀에서 ‘82년생 김지영’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신혼부부, 미·비혼 남녀, 학부모 등 60명의 시민들이 참석해 삶의 고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서울시는 앞서 ‘82년생 김지영’들을 돕겠다며 국·공립어린이집을 늘리고, 공공책임 보육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을 정책을 지난주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당사자인 시민들과 만나 의견을 듣기 위해 이날 자리를 마련했다. 

30대 평범한 여성의 삶과 고충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 소설 ‘82년생 김지영’의 주인공과 동시대에 살고 있는 60여명의 시민들은 각자 겪고 있는 어려움과 시 차원에서 보완돼야 할 내용들에 대해 적극 건의했다. 

육아 커뮤니티 대표 황혜진 씨는 “방학이나 출퇴근 시간 때문에 아이를 오래 맡길 때 혹시 구박이나 받지 않을지 선생님의 눈치를 보게 된다”며 “지자체에서 어린이집 원장이나 교사 채용과정에서 자질을 점검할 수 있도록 암행감찰 제도를 운영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다른 참석자도 “어제 엄마들 몇 명이 모였는데 눈물을 흘리고 왔다”며 “어린이집 교사 폭력사건을 언론으로만 접하다가 친한 친구가 당하니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안전하게 믿고 맡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결혼과 육아에 있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들을 털어놓고 시 정책 개선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건의했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1년 육아휴직 후 다음 달 복직을 앞둔 전찬훈 씨는 “6살, 4살 두 아이의 어린이집이 달라 출근을 앞두고 걱정이 많다”며 “좋은 시스템이 있어도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지역 내 보육반장을 맡고 있는 참석자는 “다양한 사업이 시행되는 것은 좋지만 현장진행 인력이 부족해 점점 일만 늘어나는 상황”이라며 “새로운 사업이 시작될 때마다 인력이 충원돼야 한다는 점을 염두해달라”고 제언했다. 

박 시장은 이날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정책 보완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 가정의 아이는 같은 어린이집에 다닐 수 있도록 가점제도를 개선하고, 아이를 키우면서 할 수 있는 일을고민하는 재단설립도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먼저 신혼부부 혜택 기준 정리가 필요하다고 밝힌 박 시장은 “보통 결혼이라고 하면 호적에 올리는 것만을 의미하지만 동거나 사실혼 관계의 가족도 있다”며 “기존의 가족질서를 존중하는 것도 좋지만, 현실적으로 사실혼 가족도 보호하고 배려해야 하는 것은 틀림없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가장 호응도가 좋은 시 정책은 열린육아방과 아이돌보미 제도였다. [pxhere/CC0 public domain] 

참석자들의 호응도가 가장 높은 정책은 ‘열린육아방’과 ‘아이돌보미’ 제도였다. 

시는 지난 정책발표 당시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는 0~5세를 위한 공동육아 품앗이 공간인 ‘우리동네 열린육아방’을 2022년까지 450곳 설치하는 한편, 아이돌보미를 1만명으로 늘려 아이 등원 전후 공백기간을 메워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한 박 시장의 코멘트도 이어졌다. 

박 시장은 “1만명의 보육도우미가 동네 안에서 활동하면 서로 얼굴을 아는 이들에게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음은 물론 새로운 일자리 창출효과도 볼 수 있다”며 “공동육아, 보육반장 등의 정책 홍보를 더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들 정책은 배려가 아니라 국민의 권리라고 밝힌 박 시장은 “이번 정책이 완벽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이제 시작이다”라며 “직접 아이를 키우고 삶을 살아본 분들이 정책에 영혼을 불어넣고 살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