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팅, 文정부 혁신성장에 큰 역할 해줄 것...다양한 조언 희망”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조기반기술로서 산업용 3D프린팅 확산전략'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훈 의원실 제공]

[공감신문] 4차 산업혁명의 혁신성장을 이끌 3D프린팅 산업 진흥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26일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은 “한국3D프린팅협회와 함께 주관한 ‘제조기반기술로서 산업용 3D프린팅 확산전략’ 정책토론회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업계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들이 다수 참석해 3D프린팅 확산 전략에 대해 논의를 펼쳤다. 토론은 예정된 시간을 한 시간을 넘길 정도로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발제를 맡은 변기영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는 3D프린팅 기술에 관한 전반적인 설명과 3D프린팅 제품이 실제 산업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수요자 중심의 제조융합’에 힘쓴 정부의 정책현황을 전했다. 

김형중 센트롤 부사장은 3D프린팅을 통한 군수부품 복원, 스마트 금형, 스마트 주조 등 구체적인 사례를 전했다. 또 선두기업의 기술력을 뒷받침할 전략과 제도구축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조기반기술로서 산업용 3D프린팅 확산전략' 정책토론회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 중이다. [이훈 의원실 제공]

지정토론에는 이성모 현대중공업 수석연구원, 신화선 전자부품연구원 책임연구원, 신승중 한세대학교 교수, 이양창 대림대학교 교수, 권순효 머티리얼라이즈 팀장, 이용우 한국3D프린팅협회 이사가 참석했다.

이들은 ▲기존 산업공정을 고도화하고 비용절감을 위한 협력과 이를 통한 활용사례 축적 ▲일체화된 설비체제 및 솔루션 구축에 성공한 선도기업 양성 등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토론자들은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업계, 협회, 학회 전문가를 포함한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또 전문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이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조기반기술로서 산업용 3D프린팅 확산전략’ 정책토론회에서 개회사 중이다. [이훈 의원실 제공]

최진용 한국3D프린팅협회 회장은 “한국은 아직 3D프린팅으로 인한 생활변화를 크게 체감하기 어렵다”라며 “이 자리를 발판삼아 다방면에서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노력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훈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산업전략 중 하나인 혁신성장에 3D프린팅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 자리를 통해 3D프린팅 기기뿐만 아니라 프린팅 소재, 출력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다채로운 조언이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