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 영향…태풍 세력 강해지고, 고온과 가뭄도 수십년새 최악

[공감신문 김대호 기자] 세계의 기온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다는 연구는 이미 많이 나와 았다. 최근의 연구들은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미국 에너지부 산하 북서패텽양 연구소(PNNL)는 10년 단위로 전세계 기온이 평균 0.2~0.6도씩 상승하고 있다는 연구물을 내놓았다. 이 연구소의 수석연구자인 스티브 스미스는 “기후 변화에 새로운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미스와 이 연구소의 동료들은 40년 단위의 기후 변화를 지난 2,000년의 기간동안 연구했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자연의 상태에서 각 대륙의 기온은 내려가기도 하고, 올라가기도 하지만 20세기 중반 이후부터는 일방적으로 올라가고 있으며,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추세라면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맛을 내는 프랑스 보르도의 포도는 앞으로 그곳에서 생산되기 어렵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지구촌 곳곳이 기상이변으로 신음하는 것은 지구 온난화에 따른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에 따르면 지난 4월은 137년 전 기상 관측 이래 4월 기온으론 가장 따뜻한 달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5월부터 단 한 달도 빠지지 않고 12번째 가장 더운 달 기록을 이어갔다.

특히 올해는 태평양에서 발생한 '엘니뇨'에 따른 이상 고온과 가뭄이 최근 수십 년간 가장 심각한 수준이라고 전문가들은 우려한다. 해양 기온의 변화폭이 커짐에 따라 사이클론이나 태풍의 세력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코스타리카의 기후학자 막시밀리아노 에레라는 "최근 동남아에 닥친 가뭄은 1998년과 1983년에 각각 찾아온 엘니뇨와 비교할만하다. 태국의 경우 1983년 이후 가장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인도 폭염·가뭄 /AP=연합뉴스

우리나라에서 때이른 폭염이 다가온 가운데 지구촌도 폭염·폭우·폭설등의 기상이변에 신음하고 있다. 인도, 중국 등 아시아에선 폭염과 폭우로 수많은 사상자가 났으며 미국에선 때아닌 폭설로 '5월의 크리스마스'가 펼쳐졌다.

인도는 사상 최악의 폭염과 가뭄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9일 인도 북서부 라자스탄 주의 팔로디 마을에선 수은주가 인도 사상 최고기온인 51℃까지 올라갔다. 같은 날 서부 구자라트 주 아메다바드 시 기온도 100년 만에 최고인 48℃를 기록하는 등 인도 곳곳에서 50℃에 육박하는 기온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초순 폭염이 시작된 인도에선 사망자도 갈수록 늘고 있다. 인도언론에 따르면 폭염으로 4월부터 현재까지 인도 전역에서 400여 명이 사망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동남아에서는 60년 만에 최악의 물 부족 때문에 자연재해뿐만 아니라 유혈사태까지 불거지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폭우

중국 남부 일대는 폭우로 쑥대밭이 됐다.

지난 19일부터 내리기 시작한 비로 광둥(廣東)성 마오밍(茂名)시에서는 전날까지 8명이 사망하고 4명이 실종됐다. 폭우로 집을 잃은 이재민 수만 55만 명에 달했다.

스리랑카 사이클론 강타 /EPA=연합뉴스

인도양 섬나라 스리랑카에선 지난주부터 시작된 호우로 곳곳에서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했다.

영국 가디언은 "많은 비로 약해진 지반이 무너지면서 생긴 산사태로 사람들이 15m가 넘는 흙더미에 깔렸다"며 스리랑카에서 산사태 등으로 현재까지 최소 73명이 숨졌다고 설명했다. 21일 사이클론 '로아누'가 덮친 방글라데시는 강풍과 폭우에 최소 21명이 사망했다. 해안가를 중심으로 긴급 대피한 주민 수는 50만 명에 이르렀다.

미드 호수의 수위 역대 최저치 /AP=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은 '5월의 눈'을 맞았다.

지난 20일 캘리포니아 주 북부 시에라 네바다 지역에 내린 폭설로 곳곳에서 교통사고가 잇따랐고 항공기 연착 사태도 빚어졌다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이 지역은 강설량은 30cm에 육박했다.

미국 최대 저수지인 미드 호수의 수위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최근 역대 최저치로 떨어져 애리조나, 네바다, 캘리포니아 등 서부 3개 주(州)의 식수 및 용수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미드 호(湖)의 수위는 20일 밤 327.45m로 떨어져 지난해 6월 기록한 역대 최저 수위 327.65m보다도 낮았다.

지난 16년간 이어진 극심한 가뭄과 기후변화에 따른 콜로라도 강물의 수위 하락으로 유입률이 줄면서 미드 호의 담수율도 크게 낮아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