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서울광장 이동하며 시민참여 독려…“우리 아이들에게 맑은 공기 물려줘야”

박원순 서울시장이 미세먼지 줄이기에 시민들도 함께 참여해줄 것을 독려하는 캠페인에 참가했다.

[공감신문] 또다시 수도권을 중심으로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미세먼지 줄이기에 시민들도 함께 참여해줄 것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벌여 눈길을 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8일 오전 열린 ‘미세먼지 줄이기 시민참여 확산 캠페인’에 참가해 광화문광장에서 청계광장을 거쳐 시청사가 위치한 서울광장까지 이동하는 가두행진을 펼쳤다. 

환경단체·시민단체·기업 등 1200여명이 참석한 이 캠페인은 광화문광장, 세종대로사거리, 서울광장, 세종대로, 대한문 등에서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많은 날이면 차량2부제 시행과 대중교통 이용에 참여해줄 것을 호소했다. 

서울시는 앞서 지난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무료운행 등의 대책을 담은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내놓은 바 있다. 일각에서는 ‘세금낭비’라는 지적을 내놓기도 했지만 당시 박 시장은 “늑장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는 입장을 내세우며, 각종 대책을 추진해왔다. 

서울시가 시행했던 출근길 대중교통 무료운행

지난 22일 출범한 미세먼지 관련 시민사회 연대기구 ‘미세먼지 줄이기 나부터 서울시민 공동행동’(미행)은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료 정책은 정부의 공공기관 위주 비상저감조치의 한계를 공론화하고 국회와 정부가 차량 의무 2부제를 시행케 하는 마중물로서의 역할을 다했다”고 평가한 바 있다. 

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정책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8대 대책을 새롭게 시행하겠다고 전날인 27일 발표했다. 시민이 미세먼지 줄이기를 이끌어나가면, 시가 실효성 있는 정책과 제도로 이를 뒷받침하겠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우선 ‘차량2부제 100만 시민 참여’를 목표로 미행과 협력해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 중으로 미세먼지 정부확인부터 시민실천 인증 이벤트와 정책제안까지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르면 상반기 중으로 ‘서울형 공해차량’을 지정해, 이들 차량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서울 전 지역 운행을 제한하는 제도를 공청회와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시행할 계획이다. 

수도권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폐쇄됐던 서울시청 주차장

또 전국 최초로 정부와 함께 ‘자동차 배출가스 친환경 등급제’를 도입, 차량의 친환경 수준을 7등급으로 나눠 라벨을 부착해 등급하위 차량에 대해서는 시범운영을 통해 조기폐차를 권고하는 등의 사전 계도활동을 진행하고 내년부터는 운행을 전면 제한하기로 했다. 

미세먼지가 나쁜 날 자동차 운행을 하지 않는 개인이나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 하반기 중으로 서울형 실내 공기질 기준을 새롭게 마련해 시설유형별 실내 공기질 관리방안을 단계적으로 마련한다. 

서울에 있는 6226개의 어린이집에 공기질 간이 측정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공급하고, 시민단체·자치구와 함께하는 교통 분야 합동 집중단속도 벌일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 수도권 지자체와의 공동협력과 동북아 국제공조도 강화하기로 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미세먼지 줄이기에 시민들도 함께 동참해달라고 강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앞서 비상저감조치 발령 및 대중교통 무료이용 시행을 계기로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고, 대중교통이용과 차량2부제 자율참여가 활성화되는 시발점이 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는 차량2부제의 마중물로서의 대중교통 무료운행을 시민과 함께하는 보다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정책으로 개선,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우리 아이들에게 맑은 공기를 물려주기 위해 시민 여러분도 미세먼지 줄이기에 함께 동참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