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크릴오일은 청정지역인 남극해에서만 서식하는 플랑크톤의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것이다. 크릴오일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건강을 증진시키고 다이어트에 높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여 다이어트식품이나 건강식품 순위 사이에서도 종종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처럼 여러 곳에서 각광받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경우 효능을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부작용 및 제품을 제대로 고르는 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크릴오일 효능부터 제품 선택 시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한다.

크릴오일의 효과, '다이어트부터 치매 예방까지'

크릴오일에는 오메가 3와 오메가 6, 오메가 9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로 인해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혈관에 쌓인 기름때를 빼내는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크릴오일의 핵심성분으로 불리는 인지질은 물에 잘 녹는 친수성과 기름에 잘 녹는 친유성을 동시에 갖고 있으며 크릴오일이 가진 영양소를 체내에 빠르게 흡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몸 속 지방을 잘 녹여 ‘지방을 녹이는 지방’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피부 노화나 치매 등을 예방한다. 또한, 세로토닌을 분비 시켜 식욕억제제 역할을 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우울증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크릴오일 부작용, '해산물 알레르기 있다면 피해야'

크릴오일은 사람에 따라 혹은 경우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먼저, '크릴'은 갑각류에 속하는 생물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복용을 피해야 한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하게 먹게 되면 혈액 응고에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인 2,000mg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공복에 크릴오일을 먹게 되면 메스꺼움, 설사, 구토, 위장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임산부 혹은 수술을 앞둔 환자는 아직 안정성이 입증된 것이 없기 때문에 크릴오일 섭취를 지양하거나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섭취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크릴오일 고를 땐 '인지질 함량' 확인!

크릴오일을 선택할 경우 인지질 함유량을 확인해야 한다. 크릴오일에 포함된 인지질은 물과 지방에 모두 녹은 독특한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많은 제품을 선택해 구입하는 것이 좋다. 또, 기름류를 추출할 때 다양한 용매를 사용할 수 있는데, 헥산 등의 화학용매를 전혀 쓰지 않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고를 땐 NCS 추출방식(무화학 추출방식)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와 더불어, 크릴은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어획한 뒤 배 위에서 바로 가공한 선상가공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외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성 인증 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 인증마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