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의총 마친 뒤 규탄집회 벌일 예정

9일 오전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감신문] 유안나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전격 임명하면서 자유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규탄하기 위한 긴급 의원총회를 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마친 뒤 청와대 앞에서 규탄집회를 할 방침이다. 

한국당은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소속 의원 전원에게 국회에서 비상대기하도록 지침을 내려놓은 상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공지를 통해 “조국 임명을 강행할 경우 긴급 의원총회가 소집될 예정”이라며 “의원님들께서는 긴급 의원총회에 한 분도 빠짐없이 신속히 참석할 수 있도록 국회 내에서 비상대기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의 조국 임명은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검찰을 압박한 것으로도 모자라 국민을 지배하려는 시도이다. 국민 기만, 국민 조롱”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국민을 지배하려 하는가”라며 “오늘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는 사망했다”고 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9일 오전 청와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등 6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 재가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은 지난달 9일 개각에서 지명한지 한 달 만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와 함께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도 재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이들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