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男, 첫임금 10% 높으면 10년후도 4% 높아…노동시장 유연성·안전성 제고하는 구조조정 필요”

첫 직장에서의 근무조건에 따라 향후 10년간의 임금 수준이 달라진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공감신문] 청년실업률이 다달이 최악의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첫 직장에서의 임금, 고용형태 등의 근로조건이 향후 10년간의 임금수준을 결정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이목을 끈다. 또 이같은 ‘첫 직장의 중요성’은 청년들의 미취업기간을 더욱 늘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6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공개한 한요셉 KDI 인적자원정책연구부 연구위원의 ‘청년기 일자리 특성의 장기효과와 청년고용대책에 관한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첫 직장에서의 임금이 향후 10년 이상의 임금이나 고용상태 등 노동시장에서의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전문대졸 남성이 첫 직장에서 받았던 임금이 평균보다 10% 높은 경우, 1~2년차 때의 임금은 평균보다 약 4.5% 정도, 11년차 이상에서는 약 3.8%정도 높다는 것이다. 

첫 직장의 임금 수준이 장래에 미치는 영향은 대졸자에게서 더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4년제 대졸 남성의 경우, 첫 직장에서의 임금이 평균보다 10% 높았을 때 1~2년차 때의 임금은 평균보다 4.6%가량 높고, 9~10년차가 되면 4.4% 이상 높아졌다. 

첫 일자리 임금은 차후 고용확률과도 높은 연관성을 띠고 있었다. 

전문대졸 남성이 첫 직장에서 받았던 임금이 평균보다 10% 높은 경우, 고용확률은 1~2년차에서 1.6%포인트 이상 높고, 11년 이상의 연차가 쌓이면 1.2%포인트 정도 고용확률이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 직장의 규모, 근로조건, 임금 등은 향후 10년의 임금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했다. 특히 첫 일자리의 임금은 차후 고용확률과도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첫 직장의 규모 역시 미래 임금 수준에 큰 영향을 끼쳤다. 

첫 직장으로 종사자 수가 100명 이상인 사업장에 입사하게 된 고졸 남성의 임금은, 100명 이하인 사업장에서 일하는 같은 조건의 이들의 평균 임금보다 1~2년차 때 11%가량 높았다. 이들의 임금 차가 완전히 없어지기 위해선 입사 후 5~6년이 소요됐다. 

4년제 대학을 나온 남성에게도 첫 직장의 효과는 장기간 이어졌다. 종사자 100명 이상의 대규모 사업장에서 일하는 이들은 그보다 작은 규모의 사업장에 종사하는 이들보다 평균 임금이 1~2년차 때 13% 정도, 9~10년차에는 9%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첫 직장에서의 고용형태도 장래임금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만약 4년제 대졸 남성이 첫 직장에서 상용직으로 근무한 경우, 임시·일용직인 이들보다 임금이 1~2년차에는 14% 정도, 9~10년차에는 약 15% 높았다. 

이처럼 첫 직장이 장래의 임금이나 고용상태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청년들이 첫 직장을 갖기 전 취업 준비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중소기업이 일손부족 현상에 시달리는데도 청년 미취업자가 넘쳐나고 있는 것 역시 비슷한 원리에서 설명이 가능하다”며 “경력초기의 불운이 지나치게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게 하려면 궁극적으로 노동시장의 전반적인 유연성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구조적 차원의 조정이 요구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구조개혁이 당장 이뤄지더라도 성과 가시화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리기 때문에 경력 초기 일자리 특성에 따른 생애 소득 격차를 줄이는 정부의 개입이 한시적으로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DI는 보고서를 통해 첫 직장에서의 불운이 지나치게 오래 지속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노동시장의 전반적인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는 또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청년들의 중소기업 근로에 대한 지원은 필요하지만 취업지원 시 일자리의 질적 측면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청년층 중소기업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성과가 단기적, 반복적인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지 않도록 세심한 정책적 배려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 중소기업 근로청년에 대한 소득지원에서도 특정 중소기업에서의 근속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보다 청년들이 스스로에게 가장 잘 맞는 직장을 선택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식이 노동시장 정착도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