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쌀 생산조정제’로 생산된 가공식품 서울 학교 급식재료로 공급하는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내 초·중학교 급식에 사용되는 가공식품도 안전한 친환경 재료로 만들어진 것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공감신문] 앞으로 서울시내 초·중학교 급식에서 사용되는 고추장·된장·간장·식용유 등의 가공식품도 안전한 친환경 재료로 만들어진 것으로 공급될 전망이다. 

6일 서울시는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유전자변형 농산물)로부터 안전한 학교급식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친환경 가공식품 조달시스템을 중앙정부와 협력해 구축한다고 밝혔다.

현재 급식 식재료는 서울시 친환경유통센터를 거쳐 안전하게 공급되고 있지만, 가공식품의 경우 대부분 학교별로 업체와 제품을 선정·구입하게 돼 있어 별도의 검품단계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서울시는 ‘쌀 생산조정제’를 통해 확대 재배되는 국내산 콩과 유채 등의 작물이 학교 급식재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하는 쌀 생산조정제는 논에 벼 대신 콩이나 유채 등의 대체작물을 심는 농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시와 농식품부는 6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분야에 대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서울시]

농식품부는 콩·유채 등의 쌀 대체작물이 서울 학교 급식에 안정적으로 납품될 수 있도록 적정 물량을 확보할 예정이다. 시는 생산조정제로 생산된 가공식품을 서울시 공공급식센터와 연계해 산지 친환경농산물 급식센터를 연계하는 조달시스템을 구축한다. 

현재 콩과 유채 등의 작물 90% 이상이 수입에 의존해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사업이 추진되면 식량자급률과 학교 급식 안전을 동시에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서울시는 기대감을 나타냈다. 

서울시는 올해 10억을 우선 투입해 6개 자치구에서 시범사업을 시행한 뒤, 2020년까지 25개 자치구의 전체 초·중학교 939곳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나아가 향후 어린이집·복지시설 등 공공급식으로 확대를 유도해 학교·급식 품질을 향상시킬 방침이다. 

이를 위해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지속가능한 학교·공공급식과 도농상생 정책 실현을 위한 서울시-농림축산식품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와 농식품부는 ▲서울시 학교·공공급식에 쌀 대체작물 가공품의 안정적 공급 ▲서울시 학교·공공급식에 친환경농산물 조달시스템 구축 ▲도농교류 활성화 및 교육·홍보사업 확대 등 3가지 분야에 대해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두 기관은 지역단위 식품정책 구축, 유기농 특성화 거리 조성 등을 통해 농식품의 직거래를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친환경 학교급식사업과 농식품부의 쌀생산조정제 정책이 동반상승하는 효과가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친환경 학교·공공급식사업과 농식품부의 쌀 생산조정제 정책이 동반상승하는 효과가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아가 서울시와 농림축산식품부 간 지속적인 협력으로 다양한 도농상생 정책을 펼쳐 식량자급률을 높이고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국민 먹거리 기본권 보장에도 힘을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