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유리경계벽·난간일부도 파손…피해규모 5600만원으로 추산돼

보수단체 태극기집회 참가자들이 지난 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해치마당에서 광화문광장에 있던 촛불 조형물을 끌어내려 파손하는 모습

[공감신문] 지난 1일, 일부 극우보수단체 회원들이 3·1절을 맞이해 집회를 진행하던 중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조형물을 훼손하고 경찰과 시민을 폭행한 사건이 발생해 논란을 빚었다.

이와 관련해 앞서 시민사회단체들이 법적 대응을 예고한 데 이어, 서울시 역시 경찰고소에 나섰다. 

서울시는 지난 6일 오후 종로경찰서에 한국기독교총연합·한국기독교연합·대한애국당·서북청년단 등의 보수우익단체 일부 회원들을 특수손괴와 일반물건 방화혐의로 고소했다고 7일 밝혔다. 

이 단체 회원들은 지난 1일 광화문광장 해치마당 인근에 설치된 희망촛불 조형물을 쓰러뜨리고 그 위에 불을 붙였다. 이들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현수막을 훼손한 데 이어 이를 제지하는 시민과 경찰을 폭행해 상해를 입혔다. 

촛불조형물을 쓰러뜨리는 과정에서 광장시설물 일부도 파손됐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세워진 희망촛불은 문화예술인 모임 민족미술협회의 회원들이 직접 제작한 8.5m 높이의 조형물이다. 당초 이 조형물에는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노란리본이 가득 달려 있었지만, 이번 ‘태극기 집회’로 인해 훼손됐다. 

집회 참가자들이 대형 촛불조형물을 쓰러뜨리는 과정에서 광화문광장 유리 경계벽과 난간 일부도 파손됐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5600만원 가량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앞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촛불조형물 파손이 일어난 당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평화적인 집회는 당연히 보호돼야 하지만, 공공장소에서 시설을 파괴하고 방화하는 행동은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이어 “이른바 태극기 집회에서 광화문의 촛불기념비에 방화하고 훼손한 행위는 마땅히 처벌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시장의 트위터

다만 희망촛불은 광화문광장 등 광장 운영 심의기구인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않은 무단 점유물인 탓에 이번 고소 피해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서울시에 앞서 2016년 촛불집회를 주도했던 ‘박근혜정권퇴진 비산국민행동’ 기록기념위원회와 4·16연대 등 7개 시민단체도 지난 5일 서울중앙지검에 태극기 집회에 참가한 보수우익단체 회원들을 고소·고발했다. 

경찰은 현재 채증자료와 폐쇄회로(CC)TV영상, 사진 등을 토대로 촛불조형물 파손 행위자를 분석하고 있다. 행위자가 찾아지는 대로 신원을 확보해 수사를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