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공식 지정…환동해 시대 주역으로 우뚝
감소하는 강원 인구 반등시켜 지역경제 활성화 이루고파
 
21세기 세계경제는 동북아를 중심으로 하는 환동해권으로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정학적 우수성을 갖춘 강원도의 능동적인 대처가 매우 중요해졌다. 동북아 지중해 시대, 대륙진출을 위한 선봉장에 강원도가 서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간 정부의 동해안 개발전략은 매우 수세적이고 취약해왔던 게 사실이다. 험준한 산악지형과 석탄과 시멘트 등 자연소비형 산업이 거의 전부였던 탓에 이를 발전시킬 의지가 약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국가들의 기민한 움직임을 파악한다면 더 이상 정부의 동해안 개발전략은 미룰 수 없는 과제일 것이다.
이를 강력히 주장해온 인물이 바로 이이재 의원(새누리당, 강원 동해시삼척시)이다. ‘백두대간의 아들’로 불리는 그는 그동안 동해시삼척시 발전을 위한 목소리를 높여왔다. 그 노력에 대한 보답일까. 지난 2월 4일, 그의 공약 1호이자 지역 최대 숙원사업이었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이 공식 지정됐다. 지난 2007년부터 300만 강원도민의 염원을 바탕으로 추진했던 사업이 드디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 소식을 들은 이 의원은 “강원도 3대 현안 중 하나였던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확정된 것에 기쁨을 감출 수 없다”며 “이제 강원도는 한반도의 변방이 아닌 환동해안권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의 말처럼 이제 강원도는 환동해안권 시대의 주역으로 우뚝 설 일만 남았다. 그렇다면 이번 지정을 통해 강원도가 얻을 수 있는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초대형 국가사업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15조원 생산유발효과 예상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은 동해시 북평 국제복합산업지구와 망상 플로라시티, 강릉시 옥계 첨단소재융합산업지구와 구정 탄소제로시티 등 4개 지구 8.25㎢(약 250만평)의 규모에 2024년까지 총 사업비만 1조3075억원이 들어가는 초대형 국가단위 사업이다.
북평지구는 외국기업 전용단지, 첨단소재부품산업, 물류비지니스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며, 망상지구에는 플로라테마파크, 화훼거래소, 해양관광레저단지, 치유형 관광타운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옥계지구와 구정지구는 각각 첨단녹색소재산업 클러스터와 복합국제학교 및 외국인전문병원 등이 있는 녹색시범도시로 조성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정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생산유발 총 15조원, 부가가치유발 5조3000억원, 고용유발 5만30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라는 말이 있듯 지금의 기쁨에만 취해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3년내 외국기업유치를 비롯한 가시적인 개발 실적을 내지 못하면 경제자유구역에 해체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 의원은 “국회의원, 지자체, 도민들 모두 똘똘 뭉쳐 경제자유구역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뛰고 있다”며 “강원도가 환동해 경제권 시대의 거점지역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역경제 발전의 핵심은 ‘수도권과의 접근성’…SOC 개발 가속화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강원도는 환동해권 중심지로 도약할 물꼬를 텄다. 그러나 지역발전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동해항 3단계 확장사업, 38번 국도, 7번 국도, 동해고속도로 건설이 적기에 준공돼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기자가 이를 언급하자 이 의원은 “지역발전의 핵심은 수도권과의 접근성”이라며 “이를 위해 SOC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전했다.
“동해삼척은 서울에서 가장 접근이 어려운 지역입니다. 국도 38호선, 42호선, 7호선은 물론이고 고속도로와 철도, 어느 것 하나 시원하게 뚫린 곳이 없습니다. 이에 저는 올해에도 동해삼척의 낙후된 SOC 건설을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특히 동해항 3단계 확장공사를 원활히 추진하고, 원주-강릉 복선전철과 동해중부선 철도 완공에 이어 삼척에서 고성까지 이어지는 동해북부선 철도사업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높아지면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도 자연히 활성화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는 이를 비롯해 지역에 산적해있던 현안 총 48건에 대한 국비 약 2264억원을 확보했다. 동해삼척의 숙원사업을 해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이다. 그의 노력을 바탕으로 동해삼척이 얼마나 많은 발전을 이룰지 지켜볼 일이다.
 
 
현장의 이야기 듣고 국정에 반영하는 것이 곧 올바른 소통
그러나 지역발전을 이룩하는 데 있어 주민들과의 소통이 기본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어떠한 의미도 없을 것이다. 이 의원은 국회 입성 전, 지역의 당협위원장으로 활동한 경력이 있어 누구보다 이를 잘 알고 있는 인물이다. 그래서 그는 지역민과의 소통에 결코 소홀함이 없다.
“지역현안은 직접 현장에서 해결해야한다는 것이 제 신념입니다. 그래서 주말이면 직접 지역현장을 찾아 시민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듣고 그것을 국정에 반영하기 위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지난해 하반기동안 국비확보, 친환경 발전소와 철도산업 발전, 지역발전방안 등과 관련한 정책간담회 및 세미나를 총 14회에 걸쳐 개최한 바 있다. 이는 지역민들이 원하는 사업, 그 사업을 진행하는 방향 등을 소상히 알려 믿음과 신뢰의 관계를 형성하겠다는 그의 의지가 바탕된 것이다. 그는 “앞으로도 중요현안에 있어서는 주민들과 가감 없이 의견을 나눌 것”이라며 “현장에서 지역민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의견을 국정에 반영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올바른 소통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부당한 계약구조 개선해 공정하고 투명한 경제구조 만들어야
향후 대한민국의 5년을 책임질 박근혜 정부가 출범을 앞두고 있다. 지난 연말 대선에서 ‘경제민주화’가 상당히 크게 부각됐던 만큼 여기에 거는 국민들의 기대는 상당히 큰 상태다. 그렇다면 올바른 경제민주화란 무엇일까. 당내에서 결성한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의 운영위원을 맡고 있는 이 의원에게 물었다. 그러자 그는 “일부 대기업들의 과도한 경제력 집중으로 붕괴되고 있는 골목상권 등을 개선하는 것이 경제민주화의 첫 걸음”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경제구조를 만드는 것은 이제 시대적 요구가 됐다”고 설명했다.
“현재 우리나라 경제 질서는 ‘강자 중심’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대기업, 재벌기업들에 상당부분 편중돼있는 것이죠. 이에 따라 부당한 계약관계가 이뤄진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지난해 국토위 국감에서 지적한 내용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저는 모든 사람이 공평한 기회를 누리고 희망을 나누며 살 수 있는 사회를 꿈꾸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불공정행위로 피해 받는 하도급자, 원도급자를 보호하기 위한 ‘건설산업기본법 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민간건설공사 과정에서 벌어지는 발주자의 횡포를 지적해 건설민주화의 토대를 마련한 것이죠. 앞으로 경제민주화와 관련된 활동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며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는 국회 개원 이후 9개월간 국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기 위해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일해왔다. 하지만 막대하게 불어난 가계부채, 집값하락과 몰락하는 자영업자, 1000만원을 웃도는 대학등록금과 심각한 청년실업 등으로 여전히 국민들의 삶은 팍팍하기만 하다. 이에 그는 새로 출범한 정부를 향해 “민생안정에 가장 힘써주길 바란다”며 “당면한 경제적 어려움을 잘 극복해 모든 국민이 다함께 잘사는 ‘국민행복시대’를 열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이어 동해삼척시민들에게도 “우리 지역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서 희망의 틀이 만들어졌다. 이제 그 틀 속에 알찬 내용물을 담는 일만 남았다”며 “모두가 함께 노력해서 희망의 틀을 차곡차곡 채워나간다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인구도 반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올해가 침체된 지역경제를 다시 일으킬 수 있는 원년이 됐으면 좋겠다”며 “많이 도와주고 또 믿어 달라”는 말을 덧붙였다.
 
<이이재 의원>
-1959년 3월 17일 출생
-용산고 졸업
-명지대 행정학과 졸업
-몽골국립대 생명과학대학원 명예박사
-성균관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
-백두대간보전회 운영위원장
-강원인재육성재단 상임이사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상임자문위원
-한국광해관리공단 이사장
-한나라당 2018평창동계올림픽유치특별위원회 위원
-現 제19대 국회의원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
     경제민주화실천모임 운영위원
     대한장애인태권도협회‧서울시태권도협회 고문
     ㈔대한치어리딩협회 회장
     ㈔세계해양포럼조직위원회 고위자문위원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