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교양공감 리빙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서울이 추천하는 대표 공원 ‘여의도 공원’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안녕하세요.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전다운입니다. 뉴욕에 센트럴 파크, 런던에 하이드 파크처럼 우리나라 역시 고층 건물이 만드는 스카이라인과 상쾌한 숲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멋진 공원이 있습니다. 바로 여의도 공원인데요. 오늘 저와 함께 서울이 추천하는 대표 공원 ‘여의도 공원'을 산책해 볼까요?

여의도 공원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시민공원이다.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 제공]

여의도 공원은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공원으로 마포구와 영등포구를 연결하는 마포대교 남단 부근에 있습니다. 약 6만 9천평 정도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 여의도공원은 1972년부터 실시된 여의도 개발계획에 따라 개발되어 최초 5.16 광장이라 불리다 얼마 후 여의도 광장으로 개칭되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1997년부터 여의도 광장 공원화 사업이 추진되어 1999년 1월 지금의 여의도 공원으로 개장되었죠.

이렇게 서울의 역사와 함께 변모해온 여의도 공원은 현재 서울 시민의 여가 장소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특히 한국 전통의 숲, 잔디마당, 문화의 마당, 자연생태의 숲 등 4개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큰 만족감을 줍니다.

여의도 공원은 한국 전통의 숲, 잔디마당, 문화의 마당, 자연생태의 숲 등 네 개의 공간으로 이뤄져 있다.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 제공]

먼저 한국 전통의 숲은 우리나라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들을 심어 놓은 정서적인 공간입니다. 한국 전통 식물 외에도 연못과 계류, 팔각정, 사모정 그리고 오솔길도 있어 한국 고유의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음 잔디마당은 낮은 언덕을 이루는 잔디밭과 산책로, 연못 주변에서 시민들이 산책을 하거나 잔디밭에서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잔디밭 주변에는 상록수와 낙엽수를 심어 개방감과 계절의 변화에 따른 경관을 감상할 수 있죠.

여의도 공원에서는 농구공은 물론 자전거, 인라인 스케이트를 대여할 수 있으며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유아용 배터리 카도 갖추고 있다.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 제공]

여의도 공원에서는 문화의 마당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각종 공연과 집회 등 시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는 문화행사가 개최되는 곳이 바로 열린 마당인데요. 이곳에서는 길거리농구, 롤러스케이트, 배드민턴 등 가벼운 운동도 함께 즐길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의 사랑을 받는 공간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자연 생태의 숲은 도심 속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생물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있는 생태연못과 숲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곳은 도심 속에서 보기 힘든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데요. 상쾌한 휴식공간을 넘어 아이들에게 생태 학습의 공간 역할까지도 하고 있어 그 가치가 참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완연한 봄이 찾아왔다. 이번 주말, 여의도 공원으로 산책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 제공]

이상 여의도 공원의 이모저모를 함께 살펴봤습니다. 춥다고 웅크려 있기보다 이렇게 도심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생태/문화 공원에 나와 자연의 정취와 함께 멋진 도심의 스카이라인을 감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찾아오겠습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시사공감
여백
여백
입법공감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