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 있는 다정한 정보’…물 고인 세면대 간단하게 '뻥' 뚫기

세면대 막혔을 때, 간단하게 뚫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다. [wikimedia]

[공감신문] 집에서 매일 한 번쯤은 사용하는 세면대가 갑작스럽게 막히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지?

우리는 아침에 일어나 세수를 하기 위해서, 면도를 하기 위해서, 귀가 후 주린 배부터 채우기 전에 부랴부랴 손을 씻기 위해서 등 온갖 이유로 세면대를 활용한다. 개중에는 바쁜 아침 시간에 샤워기가 아닌 세면대에서 머리를 감게 되는 경우도 더러 있다.

그런데 이처럼 자주 쓰는 세면대가 종종 막힐 때가 있다. 머리카락, 물때 등 여러 이물질들이 하수구에 쌓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세면대가 막혀서 물이 차면, 둥근 그릇 모양인 구조 특성상 세면대를 사용하기도 어려워진다. 또, 오랫동안 막혀있으면 악취까지 날 수도 있다.

꼬질꼬질해진 물이 세면대에 가득 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세면대 막혔을 때, 아니, 정확히는 세면대 배수구가 막혔을 때 간단하게 ‘뻥’ 뚫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겠다.

 

-철제 옷걸이로 이물질을 제거하자

옷걸이를 길게 펼치고 끝 부분을 갈고리 모양으로 구부린 뒤 배수구에 넣으면 머리카락 등 이물질을 끄집어낼 수 있다. [pxhere/creative commons cc0]

세면대가 막혔을 때, 세면대 배수구 구멍이 작아서 이물질을 제거하기는 쉽지 않다. 마땅한 도구가 없다면, 철제 옷걸이를 길게 펼쳐 배수구에 넣어보자. 배수구 안에 낀 각종 이물질을 끌어올리면 세면대에 고여 있던 물이 꾸룩거리면서 빠지는 걸 볼 수 있을 것이다.

 

-만능 청소 아이템? 베이킹소다+식초

베이킹소다는 "없는 사람은 어디 서러워서 살겠나" 싶을 만큼 유용하게 자주 쓰인다. [pxhere/creative commons cc0]

알쓸다정 시간에 벌써 수차례 등장한 이 꿀조합으로 막힌 세면대도 뚫을 수 있다. 세면대에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은 뒤, 뜨거운 물을 부으면 배수구가 뚫리는 것은 물론이고 세면대에 낀 물때도 제거할 수 있다.

 

-‘빨대’로도 세면대를 뚫을 수 있다

빨대에 난 칼집 틈틈이 끼어있는 머리카락은 생각보다… [인스티즈 캡쳐]

여러 이물질이 아닌, 순전히 머리카락만으로 배수구가 막힐 때도 있다. 이럴 때는 지그재그로 칼집을 낸 빨대를 배수구에 넣어 머리카락을 제거할 수 있다. 빨대에 낸 칼집 안으로 머리카락이 걸리는 효과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시판되는 각종 전용 도구를 이용해보자

변기를 뚫는 전용 제품이 있듯, 세면대를 뚫는 전용 제품도 물론 있다! [amazon 캡쳐]

앞서도 말했듯, 세면대가 막히는 건 생각보다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그래서일까,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을 위해서 ‘막힌 세면대 뚫는 아이템’들도 시중에 많이 출시되고 있다. 압력을 이용하는 제품도 있고, 배수구에 집어넣어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다. 이런 아이템들은 대체로 가격이 그리 높지 않으며, 동네 슈퍼마켓 등에서도 판매되니 이 참에 하나쯤 구비해 두는 게 좋을 듯 하다.

 

-이도 저도 안 될 때는 분해하는 수밖에

만약 위에서 소개해드린 모든 방법들을 전부 시도해보고, 그래도 별다른 성과가 없다면 막힌 배수구를 분해하는 수밖에 없겠다. 사실 세면대 배수관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부속이 아니다. 세면대를 사용하면서 각종 찌꺼기나 석회질 등이 관 내부에 쌓이면서 배수에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심각할 경우에는 배수관을 교체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배관을 분해해서 청소하는 과정은 다소… 'eww…'를 불러올 수도 있지만 그만큼 청소를 끝내고 나면 상쾌해진단다. [인스티즈 캡쳐]

세면대 배수관 분리 방법은, 각 가정마다 형태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소개해드리기 다소 애매하다. 또, 세면대에 뭔가를 붓거나 배수관에 뭔가를 집어넣어 이물질을 끄집어내는 방법보다 다소 번거로울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해결책이 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해본 사람들은 배수관 분해가 가장 ‘속 시원한’ 방법이라고 입을 모은다. 만약 배수관 분해 방법을 모르거나, 배수관이 너무 노후화해 분해되지 않는다면 전문업체에 의뢰하시길 바란다. 

 

-애초에 이물질이 덜 쌓이게끔 사용해보자

이젠 갑자기 세면대 배수구가 막히더라도 당황할 일 없겠지?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지금까지 읽으셨다면 아시겠지만, 세면대 배수구 막힘의 가장 주요한 원인은 머리카락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만약 평소에 종종 세면대에서 머리를 감는 분들이라면, 앞으론 머리 감는 방식을 바꿔보시기를 권장한다. 또, 화장을 지울 때 나오는 화장품 속 유분도 배수구를 막는데 단단히 한 몫 한다.

이렇게 한 차례 막힌 세면대를 뚫고 나면 ‘앞으론 이물질이 누적되지 않게 잘 관리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그러나 애초에 물과 이물질이 빠지도록 고안된 만큼, 세면대로 머리카락 등이 유입되는 것을 막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최근에는 세면대 마개 위에 덧씌울 수 있는 거름망, 캡 등 이물질 유입을 막아주는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노후화된 배수구로 인해 세면대가 자주 막혀 불만이신 분들이라면 이런 제품들을 살펴보는 것도 좋겠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