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다정한 정보’...음식 통한 적정량 섭취, 건강한 다이어트에 필수

날이 따뜻해진 요즘, 건강한 몸을 위해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었다. 이를 위해서는 필수 영양소를 균형 맞게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운동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말이다.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공감신문] 어느덧 살을 베는 듯한 추위가 물러가고 따스한 봄볕이 우릴 내리쬐기 시작했다. 분명 새해는 석 달 전에 시작됐는데, 이제야 진짜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느낌이다. 아마 많은 분들도 이에 공감하며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계시지 않을까 싶다.

여러분들이 어떤 다짐을 했는지 전부 헤아리기 힘들지만, 수많은 각오 중에는 ‘건강한 몸 만들기’ 혹은 ‘몸짱으로 거듭나기’ 등 건강에 대한 부분이 존재할 테다. 이유야 어떻든 이를 위해 매일 열심히 운동을 하거나 식단조절로 다이어트를 하실 텐데, 필요 영양소는 잘 드시면서 하시는지 여쭙고 싶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탄탄하고 잘 빠진 몸매, 건강미 흠씬 풍기는 자태는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런 몸은 적정 운동과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 등 ‘건강한 다이어트’를 통해 만들어지는 결과물이다. 

모두가 부러워 하는 몸은 운동과 균형잡힌 영양소 성분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이다.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운동보다 더 중요한 건 식단조절이다. 필수 영양소가 없다면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건강한 몸을 가지기 힘들다. 여러 영양소 중 ‘단백질’은 이른바 ‘몸짱’으로 거듭나기 위해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다. 

물론 필요 이하, 그 이상 섭취는 건강한 몸을 위해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적정량 섭취는 반드시 지켜주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몸무게 1kg 당 단백질 0.8g을 섭취하는 게 좋다. 성인 남성 기준 하루 권장섭취량은 55~65g, 여성은 45~55g이다. 

만일 과도한 단식으로 단백질 섭취를 최소로 줄이고 계시다면, 우리 몸이 보내는 단백질 부족 신호를 듣고 계실지도 모른다. 우리 몸은 필수 영양분이 부족하면 알게 모르게 무언의 신호를 보내니 말이다.

만약 단백질이 부족하다면 쉽게 지치고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또 면역력이 약해지고 단백질로 이뤄진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얇아진다.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우선 체내 단백질이 부족하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갈구하게 되고, 설탕이 많은 단 음식을 먹고 싶어진다. 또 머리카락과 손톱이 가늘어지며 피부가 약해진다. 면역체계가 약해져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자주 앓아누울 수 있다. 생각해보자. 쉽게 피곤해지고 앓는 사람이 운동을 병행할 수 있을까.

이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가공된 단백질 보충제를 먹는 방법도 있지만 가능하면 평소 섭취하는 음식으로 보충해 주는 게 우리 몸에 좋다.

너무 당연하게도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육류’가 압도적이다. 미국농무부에 따르면 소고기 100g에는 약 20g의 단백질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소고기는 가격이 꽤 나가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기 힘들다. 다행히 닭가슴살(15g)이라는 가격대비 훌륭한 고단백 음식이 있으니 개인의 상황에 맞게 섭취하면 되겠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당연지사 육류가 최고다. 그 중에서도 쇠고기가 가장 많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생선도 육류에 못지않은 단백질을 가진 음식 중 하나다. 더욱이 등푸른 생선의 경우 두뇌발달에 좋다고 널리 알려졌고, 에이코사펜타엔산(EPA), 도코사헥사엔산(DHA) 등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육류에 비해 건강한 음식이다.

몸에 해로운 포화지방산이 걱정된다면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좋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견과류가 대표적이다. 1컵을 기준으로 할 때 땅콩에는 단백질이 41g 들어있다. 견과류에 높은 칼로리가 걱정된다면 두부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동물성 지방이 두려운 이들이라면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 단 칼로리가 높으니 다량 섭취는 금물.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지금까지 단백질이 필요한 이유와 고단백 음식 몇 가지를 소개했다. 건강한 신체를 위해 균형 잡힌 영양소를 섭취하자는 내용은 너무 당연한 이야기로 들리시겠지만 잘 지켜지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가장 중요한 건 이를 알고 실생활에 적용할지 안 할지 결정하는 것이 아닐까.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