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교섭단체 구성 위한 첫 행보...“4인 선거구, 거대 정당에 유리한 전략”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등 참석 의원들이 20일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기초광역의원 선거구획정을 규탄하고 있다.

[공감신문]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논의 중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2인 선거구 늘리기’에 한입으로 반대 목소리를 냈다.

20일 오전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 규탄대회’에서 “각 지역 광역의회에서 기초의원 3~4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쪼개고 있다”며 “집권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인 한국당이 야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4인 선거구는 소수 정당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좋은 제도인데, 이를 2인 선거구로 쪼개는 것은 다당제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결국 거대 양당 공천이 당선으로 이어지고 풀뿌리 민주주의가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평당 장병원 원내대표는 “선거제도 개혁을 주장한 민주당마저 기득권을 놓지 않기 위해 보수 야당과 공조하고 있는데 이게 적폐가 아니고 무엇인가”라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지금이라도 4인 선거구를 확대시행하지 않으면 지방선거에서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정의당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2인 선거구가 증가하고 4인 선거구가 감소하는 추세를 비판하며 민주당과 한국당의 암묵적인 침묵에 반발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오늘 서울시 의회에서 기초의회 선거구를 획정하는데, 애초 34개던 4인 선거구가 민주당과 한국당 때문에 7개로 줄고 2인 선거구가 91개로 늘어났다”라며 “이를 비율로 따지면 61%로 전국 평균인 49.1%를 훨씬 웃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개혁보다 기득권을 선택한 민주당의 무책임한 탐욕이 이런 결과를 만들었다”라며 “수백만 촛불이 모여 개혁을 외친 서울에서 개혁을 약속한 여당이 가장 반개혁적인 선거제도를 유지하려는 추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의당은 지방선거를 위한 민주당의 행보를 강력히 규탄했다. 정의당은 민주당이 서울시의회에 선거구 획정 수정안을 제출하기 전까지 그 어떤 변명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20일 국회 평화당 대표실에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만나 악수하고 있다.

한편, 진보정당인 민평당과 정의당은 일부 정책노선을 공유하기에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민평당과 정의당 의석수는 각각 14명 6명으로 비교섭단체다.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는 원내 교섭단체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의석수가 20인 이상이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