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수주 위해 각국 정상들 직접 나서고 있는 만큼 문 대통령도 직접 나서야"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

[공감신문]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인 정운천 의원(전북 전주시을)이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 사업 수주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수주 운전대’를 잡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정운천 의원은 20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우디아라비아는 이달 말 총 20조원 규모의 원자력발전소 2기를 지을 사업자 후보 세 곳을 선정해 발표를 앞두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원전 수주를 위해 각국 정상들이 직접 나서고 있는 만큼 문 대통령도 직접 나서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정 의원은 이전부터 반도체와 원전이 앞으로 대한민국을 먹여 살릴 수 있는 미래먹거리라며 원전 분야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19일 경북 영덕군 영덕읍 석리 전경, 석리는 영덕 천지원자력발전소 건설 예정지다. 정운천 의원은 이곳을 차세대 원전수출전략지구로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정 의원은 이번 회의에서 세계 원전 시장을 이끌기 위한 세 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조건은 ▲천지 1‧2호기 원전을 차세대 원전수출전략지구로 지정 ▲세계 원전 수주전은 경제, 정치, 군사적 측면까지 고려되는 만큼 미국과 컨소시엄 구성해 대책 마련 ▲현재 산업부 내에 있는 ‘원전 수주 TF’로는 세계 정상들이 직접 나서는 수주전에서 밀려날 수밖에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운전석에 앉아야 한다는 것 등이다.

정 의원은 “현재 탈원전 정책이 원전 수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무어사이드 원전 사업을 따낸 것은 그만큼 우리의 원전이 최고의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포기할 수 없다면 수출만이라도 성공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조건을 통한 전략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

한편, 이날 정 의원은 바른미래당 민생특별위원회(국민활력특위) 총괄위원장에 임명됐다.

국민활력특위는 바른미래당에 속한 대부분의 국회의원과 원외위원장이 참여한다. 현장 밀착형·민생 친화적 정책 발굴 등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정 의원은 위원장에 임명되고 난 뒤 “바른미래당은 국회 안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은 물론이며 이제는 현장 속으로, 국민 속으로, 미래로 달려 가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생특위를 통해 현역의원과 원외위원장들의 힘을 모아서 국민의 뜻을 받들고, 국민의 요구를 국회에서 바로 실천에 옮겨 새로운 미래를 위한 바른미래당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