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서 류성룡 기리고, 경주에선 '새마을' 강조…'충청+TK 집권 시나리오' 관측

[공감신문 이은철 기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5박6일(25∼30일) 방한 동안에, 만나는 사람도, 방문지도 '대권 행보'라는 해석을 낳게 했다.

반 총장은 29일 경북 안동의 하회마을을 찾은 데 이어 오후에는 경주를 찾았다 수많은 요청 중에 하필 TK(대구·경북)의 두 곳을 골랐을 때 어떤 평가가 나올지 반 총장 측에서도 몰랐을 리 없다. 충청 출신인 반 총장과 집권 세력의 근거지인 TK가 연대해 정권 재창출을 시도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무성한 가운데 이곳을 방문함으로써 스스로 동력을 충전했다는 분석이다.

앞서 반 총장이 전날 '충청의 맹주'였던 김종필 전 국무총리를 비밀리에 만난 뒤 곧바로 정·관계는 물론 재계 인사까지 두루 만나자 '반기문 대망론'은 더욱 커졌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9일 오후 경북 안동 하회마을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기문 '제왕 나무' 주목 심고 류성룡 애국 기려

방한 중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9일 안동 하회마을 방문해 두 가지 의미 있는 행보를 선보였다.

하회마을에는 친박계 원로 그룹으로서 상당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김관용 경북지사와 새누리당의 고위 당직자로서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반 총장과 내내 자리를 함께 했다.

임기왜란 당시 재상으로서 리더십을 발휘한 서애(西厓) 류성룡 선생의 고택을 방문해 "서애 선생의 조국사랑과 투철한 사명감을 기리자"고 방명록에 서명하고, '나무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주목(朱木)을 기념식수했다. 류성룡 선생의 고택인 충효당을 찾은 반 총장은 경북도청과 하회마을 측에서 준비한 주목을 기념식수했다.

류왕근 하회마을 보존회 이사장은 "반기문 총장님의 건승을 기원하면서 하회마을 주민의 마음과 뜻을 모아 주목을 택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류이사장은 "주목은 나무 중의 제왕으로 4계절 내내 푸름을 유지하는 장수목이자 으뜸목"이라고 설명해 '반기문 대망론'과 맞물려 정치권 안팎의 관심을 끌었다.

반 총장의 방명록 글도 시선을 모았다. 반 총장은 "우리 민족이 살신성인의 귀감이 되신 서애 류성룡 선생님의 조국에 대한 깊은 사랑과 투철한 사명감을 우리 모두 기려나가기를 빈다"는 글을 남겼다. 반 총장은 취재진에게도 "서애 선생은 조선 중기 재상을 하시면서 아주 투철한 조국 사랑 마음을 가지시고, 어려운 국난을 헤쳐오신 분"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반 총장이 서애 선생의 리더십을 강조함으로써 올해 말 유엔사무총장 종료 후 한국에서 선보일 '대권 행보'를 우회적으로 연상시킨 게이라는 관측이다. 반 총장은 서애 선생에 대한 언급이 대권도전을 시사한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허 허" 헛웃음만 지은 채 답변을 피했다.

서애 선생은 임진왜란 6년 7개월 중 만 5년을 정무·군직 겸직의 전시수상(영의정)과 4도 도체찰사(都體察使)직을 역임한 명재상이다. 임진왜란 전에 이순신과 권율을 발탁해 전쟁에 대비하도록 했고, 전쟁 중에는 명나라 원군을 끌어들여 조선 '외교·안보' 아이콘으로 꼽힌다. 임진왜란을 기록한 징비록을 남겼다.

반 총장은 경북도청을 찾아 방명록에 "역사와 문화의 전당 경북도청 개청을 축하드리며, 300만 도민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드린다"고 적었다. 또 꿋꿋한 기개와 의지를 상징한다는 적송을 기념식수했다.

29일 오후 경북 안동 하회마을을 방문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충효당에서 기념식수를 하고 있다. 경북도와 하회마을이 준비한 주목(朱木)을 기념식수했다. /연합뉴스
경주에선 새마을운동 행사 참석

 경주에서 열리는 '제66차 유엔 NGO 콘퍼런스'에는 '빈곤 없는 세상 새마을시민교육과 개도국 농촌개발'이 특별 세션으로 잡혀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그동안 해외 순방 때마다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의 역점 사업이었던 새마을운동을 성공적인 농촌개발 경험으로 국제 사회에 공유하고자 부단히 노력했고, 반 총장은 이에 대해 매우 적극적으로 동조했던 게 사실이다. 이번 경주 방문도 이러한 차원에서 포함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된다.

또 컨퍼런스의 본 행사 전에 열리는 이날 만찬에도 새누리당 김석기 김정재 당선인이 지역 의원 자격으로 초청을 받아 반 총장과 만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