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각종 의혹제기 공격에 부담...재단 “시민단체 행동, 도를 넘어섰다” 지적

[공감신문]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과 왜곡대응을 주도해온 5‧18기념재단이 이사장과 상임이사 동시 공석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목전에 두고 있다.

'5·18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소송 진행, 학교 교육 교재 발간 등의 재단사업에 큰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5‧18기념재단이 이사장과 상임이사 동시 공석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목전에 두고 있다.

5‧18재단은 오는 22일 이사회에서 최근 사의를 표명한 김영진 신임 이사장 거취와 최근 응모원서 접수를 마친 차기 상임이사 선출에 대한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김 이사장이 광주지역 시민단체로부터 ‘밀실추천’ 의혹을 받고 더는 이사장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밝힌 데 이어, 상임이사 공개모집 과정에서 시민단체가 ‘깜깜이 추진’ 주장을 제기해 이번 이사회는 이사장과 상임이사 모두 공석으로 남겨진 채 끝날 가능성이 크다.

김양래 현 상임이사는 이틀 뒤인 이달 23일에 3년 임기가 끝난다. 차기 상임이사 공모에 응하지 않아 임기가 끝나면 15명 이사진 가운데 한 명으로 돌아간다.

'5·18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소송 진행, 학교 교육 교재 발간 등의 재단사업에 큰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만약 이사회가 김 이사장 설득에 성공하고, 차기 상임이사를 공백기 없이 선임하더라도 재단이 지금 혼란을 수습하고 당면 과제를 차질 없이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재단은 1980년 5월 당시 계엄군이 주둔했던 옛 광주교도소에서 5·18 행방불명자 암매장 의심지 발굴조사를 잠시 중단한 상태다. 지난겨울 매서웠던 한파와 ‘5‧18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때문이다.

재단은 광주 시내 공사현장에서 5·18 희생자로 유골을 수습했다는 제보를 바탕으로 옛 교도소 밖에서 암매장 관련 자료를 모으고 있다.

또 '5·18 북한군 개입설'을 유포한 지만원씨와 역사 왜곡 회고록으로 물의를 일으킨 전두환 전 대통령을 상대로 민사·형사소송을 진행 중이다.

▲5월 16∼17일 열리는 아시아인권헌장 광주선언 20주년 기념행사 ▲'5·18 진상규명 특별법'으로 출범할 진상규명위원회에 전달할 자료 정리 ▲5·18 학교 교육 교재 발간 등 진행해야 할 사업이 한가득 쌓여있다.

재단은 광주시 특별감사 요구와 검찰 수사 의뢰 등 시민단체의 각종 의혹 제기에 따라 이사장, 상임이사 동시 공석 우려 사태에 직면했다며 5‧18이 흔들리지 않도록 도와달라고 광주시민에게 호소했다.

김양래 5·18재단 상임이사는 “시민단체의 행동은 정도를 넘어섰다”라고 지적했다.

김양래 5·18재단 상임이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시민단체의 행동은 정도를 넘어섰다”고 지적하며 “24가지 의혹 가운데 절반은 혐의가 없다. 6개는 경미하며, 6개는 시정 대상이라는 시 감사결과에도 검찰에 고발장을 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시민단체는가 감사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고 검찰 고발 결과 통보 전 이사장 선출 문제와 상임이사 공모 등을 문제 제기하며 재단을 집요하게 공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수사기관 처분을 기다리는 상황에서 시민단체는 이러한 문제 제기를 이사장 선출, 상임이사 공모에까지 끌어들였다”라며 시민단체의 태도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