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국조, 법률 요건 충족하지 못해...정쟁 위한 국정조사에 단호히 반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공감신문] 김대환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 규명을 위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국정조사 요구서 공동 제출에 대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국정조사 요구는 매우 엉뚱하다”고 주장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자기들이 고발해 검찰이 독립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야당이 나서 직접 조사한다는 것은 모순"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주장은 법으로 말하면 속도위반 불법 추월, 난폭 불법 운전행위"라고 밝혔다.

그는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한다는 목적으로 국정조사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게 규정으로 국정조사 요구는 법률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취임 전에 있었던 조 장관 가족 문제는 국정과의 사이에 아무 연관이 없다. 조 장관과 관련된 재탕과 삼탕을 넘어 국회를 몽땅 정쟁으로 뒤덮으려는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쟁을 위한 국정조사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1주년을 맞은 9·19 평양공동선언과 관련해선 "남북 정부 당국은 이산가족 상봉, 금강산·개성 관광 등 민간교류 확대를 시작으로 적극적으로 관계개선의 길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