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과 성장하는 작지만 강한 기업들

쿠팡 제공

[공감신문] 박진종 기자=쿠팡은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을 분석한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쿠팡과 함께하는 작지만 강한기업들’을 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리포트 조사 대상인 ‘미니기업’은 쿠팡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파트너사 중 연 매출 30억원 이하 규모의 작은기업을 의미한다.

쿠팡은 올해 초부터 쿠팡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미니기업에 대해 연구하고, KPMG삼정회계법인과 함께 다양한 산업 데이터를 조사해 이를 바탕으로 미니기업의 성공 비결을 입체적으로 분석했다.

리포트 조사 결과 쿠팡과 함께하는 미니기업 수는 매년 1만 개 이상 늘고 있으며 현재는 5만 개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쿠팡 미니기업의 지난해 성장률은 81%로 쿠팡의 성장세 65%는 물론 한국 이커머스 산업 성장률 18%를 뛰어 넘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또 이들이 지난해 쿠팡에서만 벌어들인 금액은 2조6541억원이다. 이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영화 ‘어벤져스:인피니티워’의 전 세계 매출인 20억 달러를 뛰어넘는 규모다.

미니기업의 성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쿠팡 미니기업 중 60%가량이 지방에 위치해 있으며, 지방 미니기업은 서울보다 3배 더 큰 폭으로 성장했다. 실제 강원 횡성군에 있는 미니기업의 쿠팡내 매출 성장률은 서울 보다 30배 높았다. 세종시에 있는 미니기업들은 전국 평균보다 3배 더 많은 셀렉션(상품 가짓수)을 갖추고 있다.

미니기업의 건강한 성장은 일자리에도 도움을 줬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쿠팡과 거래하는 미니기업들을 통해 생겨난 일자리는 약 3만2100명으로 추산된다. 이는 작년 국내 10대 기업의 하반기 채용규모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쿠팡에서 빠른 성장을 보이는 미니기업들은 성공 비결로 쿠팡의 공정하고 편리한 플랫폼을 꼽았다.

KPMG삼정회계법인 김정남 이사는 “고객만족을 위해 쿠팡이 만든 최적화된 판매환경이 미니기업의 성장을 이끌고, 미니기업의 성장이 쿠팡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이 지속되고 있었다"며 “지금보다 더 많은 미니기업들이 쿠팡을 성장의 무대로 삼아 공정한 경쟁 환경에서 마음껏 역량을 펼쳐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2019 쿠팡 미니기업 성장 리포트’는 쿠팡뉴스룸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