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거주 계획자녀수 1.56명, 자가 1.66명…주거 경제비 부담, 출산 가능성 막는 요인으로 작용

주거안정성은 결혼 후 출산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공감신문] 주거안정성은 혼인뿐만 아니라, 결혼 후 출산을 결정하는 데에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다 안정적인 형태의 주거를 마련한 부부들은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현재자녀수와 계획자녀수가 더 많았다. 

보건사회연구원은 2014~2016년 혼인한 지 5년 이하 초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주거실태 패널조사 결과를 분석한 ‘신혼부부 주거생활주기와 출산 간의 연관성 연구’ 보고서를 28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혼인 당시 주택 점유형태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54.7%의 전세였으며, 자가 26.3%, 월세 10.7%, 무상 8.4% 순으로 이어졌다. 

전세를 살고 있는 이들의 현재자녀수는 평균 0.78명이었으며, 계획하고 있는 자녀수는 1.56명으로 조사됐다. 비교적 주거안전성이 높다고 볼 수 있는 무상(0.94명, 1.78명)이나 자가(0.86, 1.66명)에 비해 현재, 계획 자녀수가 모두 적은 편이다. 

주거형태가 자가·무상인 이들은 전·월세 부부들보다 현재·계획자녀 수가 많았다.

혼인 당시 전세나 월세였던 이들은 조사 시점에서도 전세나 월세 상태를 유지한 경우가 전체의 93.1%에 달했으며, 이들의 현재자녀수는 0.77명, 계획자녀수는 1.55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차후 자가주택을 소유하게 된 나머지 6.9%의 현재자녀수 1.13명, 계획자녀수 1.75명과 비교했을 때 적은 수준이다. 

결혼 당시 남편 혹은 아내의 부모로부터 주택이나 주택구매 비용을 상속받거나 지원받을 것으로 기대한 경우는 26.7%였으며, 나머지 73.3%는 기대하지 않거나 부모가 없는 이들이었다. 

두 그룹의 현재자녀수는 각각 0.83명, 0.82명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계획자녀수는 1.65명, 1.95명으로 각각 집계됐다. 부모로부터의 상속이나 지원을 기대하는 경우 더 많은 자녀를 갖길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혼 초기 주거 마련을 위해 발생한 부채는 첫째 자녀 출산 이후 지속적인 출산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전세비 상승이나 내 집 마련을 위한 경제적 부담 증가도 마찬가지로 출산의 가능성을 막는 요인이 됐다. 

주거 경제비 부담이 출산 가능성을 막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결과로 미뤄보아, 높은 주거비 부담으로 인해 신혼부부들이 출산과 양육에 필요한 안정성을 가지고 혼인생활을 시작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또 보고서는 “신혼부부의 주거 문제는 혼인단계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출산 등 혼인생활의 진전에 따라 연속적으로 이뤄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거비 지원 대상을 혼인 초기 부부로만 제한하면 출산을 적극 지원할 수 없게 되므로, 지원기간을 확대하고 생애과정에 따른 확장 등의 수요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