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 훔친 도둑이 자신은 잘못이 없고, 손에 모든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는 꼴

[공감신문]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두둔하는 발언을 해 빈축을 샀던 자유한국당이 또 다시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앞서 한국당은 세월호 7시간 의혹을 제기한 이들이 모두 부역자들이라 석고대죄 해야 하며, 박 전 대통령이 불쌍하다는 내용의 논평을 낸 바 있다. 이 논평으로 논란이 일었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사과하는 모습까지 연출됐지만, 한국당이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

한국당 정유섭 의원(인천 부평구갑)은 30일 세월호 참사에 대해 "박 전 대통령이 전원구조를 지시했다고 1명이라도 더 구조했느냐"고 반문하며 "박 전 대통령의 지시가 도달하기 전에 모든 상황은 끝나고 현장대응은 형편없어 소중한 생명이 속절없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대통령의 지시나 대응에 따라 구조될 사람이 구조되고, 구조 안 될 사람이 구조가 안되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하며, 언론을 향해서도 "정확히 문제의 핵심을 지적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물론, 박 전 대통령이 불성실하게 근무한 것은 잘못한 것이라고 지적했지만, 결과적으로 최종적인 책임은 현장에 있다는 주장을 거듭 피력했다.

자유한국당의 비호를 받는 박근혜 전 대통령

정 의원은 2016년에도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에 ‘세월호 7시간’이 포함된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발언 한 바 있다.

당시 그는 “세월호 사건에 대통령이 총체적인 책임은 있지만 직접적 책임은 없다. 직접적 책임은, 현장 대응 능력의 문제에 있었다. 대통령은 노셔도 된다. 7시간. 아무것도 안 해도, 인사만 잘 해주시면, 현장 책임자만 잘 임명해주시면 대통령은 그냥 노셔도 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최근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와 중진의원들 사이의 분쟁을 비롯해, 막말 논란 등 여러 위기에 휩싸여 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로 당명을 변경하고 인적혁신을 추진하며 달라진 모습을 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지만, 연일 터지는 사건들을 보면 정작 그렇지도 않은 듯하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새누리당에서 당명을 변경한 자유한국당

특히, 대통령에게 막중한 책임이 인정되는 세월호 참사를 이처럼 표현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300명이 넘는 국민이 희생당한 사건에 대통령이 직접책임을 갖지 않는다는 주장은 물건을 훔친 도둑이 손이 절도를 행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은 죄가 없다는 주장과 같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6.13 지방선거를 위한 변화와 혁신이 아닌, 진정한 의미의 제1보수정당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