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4~고1 사회적 배려대상자 400명, 멘토링·집중캠프·찾아가는 영재교육 등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

정부가 사회경제적인 이유로 교육기회를 보장받지 못했던 소외계층 학생 400명에게 맞춤형 영재교육을 제공한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공감신문] 정부가 사회경제적 이유로 교육기회를 보장받지 못했던 소외계층 학생 400명에게 맞춤형 영재교육을 제공하기로 했다. 

2일 교육부는 저소득층, 특수교육 대상자, 다문화학생 등 소외계층 학생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기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영재키움 프로젝트’ 사업을 올해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정부와 각 지역교육청에서 지원하던 소외계층 영재교육이 수강료 지원 등에만 한정돼 있어 맞춤형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지원대상은 초4~고1에 재학 중인 사회적 배려대상자 400명이다. [교육부]

프로젝트 지원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사회적 배려 대상자다. 올해는 초등학생은 192명, 중학생 152명, 고등학생 56명 등 400명을 선발해 지원한다. 

이에 따라 각 시·도 교육청은 오는 23일까지 교사관찰추천제 등을 통해 학생들을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선발분야는 수학, 과학, 소프트웨어, 발명, 인문사회 등이며 예술과 체육은 각각 30명씩 별도로 뽑힌다. 

교육부는 잠재력은 있으나 지원이 부족했던 소외계층 영재교육 대상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자아존중감 강화에 포커스를 맞추고 멘토링, 찾아가는 영재교육, 방학 중 집중 캠프 등을 운영해 3~9년간 해당 학생들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잠재력은 있지만 관심과 지원이 부족했던 소외계층 영재교육 대상자 학생 1명당 교사 1인의 맞춤형 멘토링을 진행해 자아존중감 등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찾아가는 영재교육은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춰 구성한다. 초등학생에겐 창의성을 높여주는 ‘창의탐구’, 중학생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창의융합’, 고등학생에게는 연구주제를 정해 결과를 도출하는 ‘자율연구’를 각각 지원한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교육기회를 적극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max pixel/CC0 public domain]

방학 중 집중캠프에서는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잠재적 소질과 능력이 최대한 발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문화적 결핍이 있는 학생에게는 국책연구단지와 우수기업을 직접 찾아 둘러보도록 하거나, 전문가와 함께하는 진로체험도 제공한다. 

최은옥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영재키움 프로젝트를 통해 소외계층의 잠재력 있는 학생들이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인재로 양성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의 교육기회를 적극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