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기업·중소기업·비은행금융기관 대출 심사 일제히 강화할 듯

[공감신문] 가계는 물론 대기업, 중소기업을 막론하고 은행 대출이 한층 어려워질 전망이다. 저축은행 등 비은행금융기관의 대출 심사도 더 깐깐해질 것으로 보인다.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증대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가계는 물론 대기업, 중소기업을 막론하고 은행 대출이 한층 어려워질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5일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2분기 국내 은행의 대출태도지수 전망치는 -14로 집계됐다.

대출행태 서베이는 대출 태도 동향과 전망을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범위가 -100부터 100까지다.

금리나 만기 연장 조건 등 대출 심사를 강화하겠다는 금융기관이 대출 심사를 완화하겠다고 밝힌 곳보다 많을 때 마이너스로 전망된다.

은행들이 가계, 대기업, 중소기업 등 모든 차주를 대상으로 대출을 강화하겠단 방침을 내세우면서 전망치는 이와 같이 하락세를 보였다.

가계 주택담보대출 태도 지수와 가계 일반대출 태도 지수는 각각 –30, -7로 조사됐다.

지난달 말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 도입과 예대율 산정 시 가계대출 가중치를 상향 조정하는 예대율 규제 강화의 효과가 떨어진 결과로 해석된다.

대출 금리가 오르며 차주들 채무 상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점도 은행 대출 심사 강도를 심화시켰다.

대기업 대출태도지수는 -3, 중소기업은 -10으로 나타났다. 여기엔 GM 사태,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 등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증대가 영향을 미쳤다.

중소기업의 대출 사정은 지난달 도입된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의 영향으로 특히 더 어려워졌다.

중소기업의 대출 사정은 특히 더 어려워졌다. 지난달 도입된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의 영향이다.

중소기업의 대출태도지수는 전월(-3)보다 하락세가 가팔라졌다. 신용위험지수는 전 분기보다 11포인트 상승한 35였다. 이는 작년 4분기부터 3분기 연속 오른 데 이어 2009년 1분기(38) 이후 최고치다.

가계 신용위험은 23에서 30으로 상승했는데, 마찬가지로 31을 기록한 2012년 4분기 이후 최대치였다.

중소기업은 전 분기 23에서 43으로 급등하며 2009년 1분기(47)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대기업 역시 10에서 17로 상승했다.

신용위험의 증대는 대출 금리 상승이 부채 부실 가능성을 키웠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대기업에는 보호무역주의 피해 우려가 작용했으며, 중소기업엔 자동차‧조선 협력업체 부진, 지방 부동산 경기 위축 가능성 등이 반영됐다.

저축은행 등 비은행금융기관의 대출 심사도 더 깐깐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2분기 대출수요는 6을 기록했다.

대기업은 0으로 전 분기 수준을 유지했지만 중소기업 17로 조사돼 대출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대내외 불확실성 증가 때문에 중소기업들이 여유 자금을 확보하려 들 것으로 보여서다.

가계 주택담보대출 수요(-10)는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가계 일반대출 수요지수는 3으로 플러스로 나타났다. 주택담보대출 위주 규제 정책으로 일반 신용대출로 수요가 옮겨간 풍선효과가 일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비은행 금융기관의 경우, 2분기 상호저축은행(-25), 신용카드회사(-13), 상호금융조합(-33), 생명보험회사(-10) 등 모든 업권이 마이너스를 기록해 대출 심사가 강화될 전망이다.

신용위험도 저축은행(17), 신용카드회사(25) 등 전체 비은행 업권에서 증가할 모양새다.

다만 대출수요는 저축은행 -5, 신용카드회사 -6, 상호금융조합 -7, 생명보험회사 -7 등 모두 소폭 감소할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