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서 회담 진행

[공감신문] 한일 양국 외교장관이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역사적 기회’로 함께 인식했으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장착이라는 공동 목표를 서로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11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외교장관 회담에 참석하며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11일 외교 당국자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된 회담을 통해 이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당국자는 "두 장관은 우선 남북·북미정상회담이 이어지는 이 시기가 매우 관건적 시기이자 분수령이며 역사적 기회라는데 뜻을 같이 했다"며 "'관건적 시기'라는 표현은 강경화 장관이, '분수령'이라는 표현은 고노 외무상이, 역사적 기회라는 표현은 두 장관이 같이 썼다"고 밝혔다.

특히 두 장관은 회담에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공유했다.

고노 외무상은 비핵화와 관련해 "북한의 구체적 행동이 있을 때까지 대북제재와 압박은 지속돼야 한다"며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 비핵화)로 대변되는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완전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핵문제와 미사일 문제, 납치자 문제가 포괄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일본의 기본 입장을 (남북정상회담 계기에) 북측에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강 장관도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이 있기까지 대북제재·압박은 유지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남북관계는 비핵화와 따로 갈 수 없다는 정부 차원의 명확한 인식 하에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북한도 대화 중에 도발을 하지 않는다고 했다"며 "대화의 모멘텀(동력)을 지속 유지하는 것이 비핵화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북한의 비핵화 외에도 두 장관은 이번 4월부터 시행되는 미일·남북·북미 정상회담 과정에서 한일간 정보 공유 및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는데 뜻을 모았다.

위안부 문제는 고노 외무상이 "한일위안부 합의 이행이 필요하다"고 개괄적으로 말했고, 강 장관은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을 전했다.

한일 양자 관계와 관련해서는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위해 협력키로 하면서 양국간 셔틀외교를 포함한 다양한 차원의 교류와 소통도 지속하기로 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오른쪽부터)

교류의 구체적인 계획으로는 ▲한일 대학간 '3+1프로그램'(한국에서 3년, 일본에서 1년간 대학 교육을 받은 뒤 일본에서 취업하는 프로그램)을 포함한 청소년층 교류 활성화 ▲한일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만드는 방안 검토 등이 있다.

강 장관은 회담에서 양국 경제협의체의 조속한 재개를 촉구했으며, 진전이 없는 한일 어업협정 협상에 대한 일본 측의 적극적인 태도도 역설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