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이 모씨(34세)는 평소 자신의 얼굴 중 양쪽 광대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 옆광대와 45도로 튀어나온 광대뼈가 투박한 인상을 주고 있기 때문. 이에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수술을 고민하고 있다.

광대는 얼굴의 중심부에 위치해 높이, 모양, 각도, 비율 등에 따라 전체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끼치는 부위다. 특히 툭 튀어나온 광대는 얼굴이 커 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강하고 투박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어 전체적으로 강하고 날카로운 이미지를 주게 된다. 

이에 따라 튀어나온 광대뼈로 인해 외모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퀵광대축소술, 노핀광대축소술 등의 광대축소술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광대는 크게 옆광대와 45도광대, 앞광대로 구분이 되는데 앞광대는 얼굴의 입체감을 더해주어 전체적으로 동안의 이미지를 주는 효과가 있지만, 45도광대와 옆광대의 경우 얼굴을 각지고 평면적으로 만들기 때문에 광대축소술에선 보통 옆광대와 45도 광대를 다듬게 된다.

퀵광대축소술은 옆광대를 집중하여 다듬는 광대축소술로, 비교적 간단한 수술방법과 빠른 회복속도로 바쁜 현대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옆광대 축소에만 집중하므로 45도 광대도 함께 발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수술 후에도 강한 인상이 완전히 개선 되지 않아 만족도가 떨어져 재수술을 계획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에 옆광대와 더불어 45도 광대부위까지 다듬어 확실한 정면, 측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노핀광대축소술이 꾸준히 젊은층에 입소문을 타고 있다. 이는 퀵광대수술과 동일하게 수면마취로 진행이 되며 측두부 쪽 두피 1.5cm정도의 작은 절개로 진행되는 비교적 간단한 광대축소술이지만 동시에 45도 광대를 갈아 다듬기 때문에 광대 전체적으로 구조적인 변화가 가능한 수술법이다.

리온성형외과 박정일 원장은 “광대축소술은 튀어나온 광대뼈를 교정해 작고 매끄러운 얼굴형을 만들어줌으로써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나 인상 개선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광대 발달 정도나 위치에 따라 옆광대와 45도 광대까지 함께 진행해야 하는지 정확한 정밀검진과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과정을 통해 자신의 광대뼈 상태에 맞는 정확한 수술계획 판단이 필요하다” 고 조언했다.

이어 “리온성형외과에서는 3D 정밀분석과 1:1 상담 프로그램으로 전체적인 얼굴 이미지 분석을 통해 옆광대만, 혹은 45도 광대만, 혹은 옆광대와 45도 광대까지 함께 진행하는 노핀광대축소술 등 맞춤별 광대축소술을 진행하고 있어 개인마다 얼굴 개성에 맞는 매끄럽고 입체감 있는 얼굴형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퀵광대축소술이나 노핀광대축소술은 나사가 없고 입 안 절개 없이 빠른 시간 안에 수술이 이뤄져 수술 후 음식섭취에 제한이 없으며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볼처짐이나 근육 처짐의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수술방식이다.

하지만 어떠한 성형수술이라도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상 증세가 있을 경우 즉시 담당 의료진에게 문의를 해야 하며, 수술 전 꼼꼼한 주의사항 체크가 필요하다.

또한 광대축소술은 겉모습뿐만 아니라 수술된 뼈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해당 병원이 수술 전과 수술 후 CT, X-RAY를 확인해주는지, 수술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지 등 병원 시스템에 대한 세심한 체크도 필요할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