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 분석한 중간 조사 결과 발표, 환경적·인적 요인 추가 주사 중

군 당국은 경북 칠곡에서 지난 5일 발생한 공군 F-15K 추락사고에 대한 중간 조사결과, 기체 결함은 없었다고 밝혔다.

[공감신문] 지난 5일, 대구에 있는 공군 제11전투비행단 소속 F-15K 전투기 1대는 오후 공중기동훈련을 하고 기지로 돌아가던 중 경북 칠곡 유학산에 추락했다. 이 사고로 전투기에 타고 있던 조종사 최모(29) 소령과 박모(27) 대위가 순직했다. 

2006년 이후 12년 만에 발생한 이번 공군 F-15K 전투기 추락사고에 대한 중간 조사에서 기체 결함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이 현장 조사에서 엔진 블레이드 점검을 한 결과, 사고 직전까지 엔진이 작동되고 있었으며 사고기의 블랙박스 기록에서도 항공기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다.

지난 6일, 오전 F-15K 전투기가 추락한 경북 칠곡군 가산면 유학산 인근에서 군 당국이 헬기를 동원해 항공기 잔해와 블랙박스 비행기록장치 등을 찾고 있다.

18일 공군은 보도자료를 통해 “현재까지 현장 조사와 블랙박스(비행기록장치) 분석을 진행한 결과, 항공기 결함은 없음이 확인됐다”며 “환경적 요인과 인적 요인 등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고 직전까지 결함 관련 교신 내용이 없었으며 사고 발생 7분 전에도 임무 조종사가 항공기 점검을 한 결과, 엔진 작동 및 조종, 유압, 전기 관련 계통에 결함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7일, 공군은 사고 현장에서 수거한 블랙박스를 미국 제작사로 보내 블랙박스에 저장된 정보를 전송받아 분석 작업을 실시했다.  

분석결과, 사고 당시 F-15K는 안개 등으로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 항공기 계기판과 관제사 유도 등에 의존해 비행하는 ‘계기 비행’을 하고 있었다. 

전투기는 랜딩 기어를 내린 상태에서 230노트(시속 약 426㎞) 전후의 속도로 착륙 경로에 진입하기 위해 선회하던 중 약 650m 고도의 유학산 8부 능선 암반에 충돌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F-15K에 탑승 중이던 조종사 2명은 비상탈출을 위한 사출(ejection)을 시도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공군 관계자는 “블랙박스에는 조종사 음성과 호흡 등이 녹음되는데 숨이 가빠지는 등 비정상적인 상황은 없었다”고 말했다.

5일 경북 칠곡군 가산면에 전투기가 추락해 군 병력이 조종사를 찾고 있는 모습.

사고 직후, 공군은 필수 작전 전력을 제외한 전 항공기의 비행을 중단하고 안전 조치를 했다. 이후 지난 10일부터 F-15K를 제외한 기종의 비행을 단계적으로 재개했다.

사고기 기체 결함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F-15K 전투기 비행도 오는 19일 재개하게 된다. 첫 비행에 나서는 F-15K 조종석에는 이건완 공군작전사령관(중장)이 탑승할 예정이다.

공군 관계자는 “비행 재개 이후에도 명확한 원인 규명을 하도록 사고 조사를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군은 지난 16일 비행 재개를 앞두고 F-15K 조종사를 대상으로 항공기 결함이 없음을 설명했고 심리안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비정상 상황 발생 때 처치 절차, 운중(雲中) 비행 절차 등을 재교육했으며, 항공기 예방 점검을 거쳐 19일부터 단계적으로 비행을 재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