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18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비상의총’ 열어 당정 맹공...민주당은 연관점 부정

18일 오전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 본청 앞에서 텐트를 치고 '비상의원총회'를 열었다. / 윤정환 기자.

[공감신문] 최근 더불어민주당 전 당원이 댓글을 조작한 ‘드루킹 사건’이 조명을 받으면서 민주당과 한국당 간 갈등이 극에 치닫고 있다.

‘드루킹 사건’은 더불어민주당 당원이자 친노친문 성향을 지닌 파워블로거 김모 씨(48·구속·필명 드루킹)가 인터넷 기사 댓글을 조직적으로 조작한 사건을 일컫는다.

김 씨는 지난 2014년 자신의 인맥을 이용해 ‘경제적공진화모임’을 구성한 후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느릅나무 출판사를 중심으로 조작활동을 벌였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김 씨는 지난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 4개월에 걸쳐 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댓글조작 결과를 텔레그램을 통해 전송했다. 

수사당국은 김 씨의 카페 지인으로부터 김 씨가 일본 오사카 총영사·청와대 행정관 등 인사청탁을했다는 사실을 포착했다. 

김 의원이 이를 거절하자 김 씨는 텔레그램으로 협박성 메시지를 보냈고, 올해 초 평창올림픽 관련 기사에 당정을 비판하는 댓글에 공감수를 늘리는 방식으로 보복했다.

민주당은 본당도 사건의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한국당은 이에 굴하지 않고 거센 맹공을 퍼붓고 있다. 이는 제1야당인 한국당이 지방선거를 비롯한 개헌, 방송법 개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행보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 본청 앞에서 연 '비상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 중이다. / 윤정환 기자.

한국당은 18일 오전 9시 30분 드루킹 사건과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 원장 선거법 위반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비상의원총회를 개최했다. 

비상의총에는 한국당 소속 의원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민주당의 댓글공작 진상규명 일벌백계’, ‘경찰·검찰 부실수사 특검으로’, ‘청와대의 인사참사 대통령은 사과하라’ 등 팻말을 들고 천막 옆에서 농성했다.

특히 한국당은 이번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과 비교하며, 철저한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18일 오전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 본청 앞에서 텐트를 치고 '비상의원총회'를 열었다. / 윤정환 기자.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개인의 일탈이라던 민주당의 주장과 달리 댓글조작 사건은 하루하루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고영태에서 시작해 최순실로 이어진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과 놀랄 만큼 빼다 박았다는 점에서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이걸 제대로 수사하고자 했는지 모르지만, 그 누구도 인정하려 하지 않고 있다”며 “혹시라도 사건을 은폐하려 했거나 조금이라도 감추려는 부분이 생긴다면 감당하지 못할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경고했다.

김 의원은 “이번 사건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직접 연루되고 개입된 국정농단, 국기문란이라는 점에서 단 하나의 의혹도 없이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며 “민주당은 말석 검사에게 사건을 맡길 게 아니라 댓글 전문 검사인 윤석열 서울중앙지검 본부장을 중심으로 하는 특별수사본부를 구성해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민주당은 ‘국정농단’과 같다는 한국당의 주장에 ‘사건이 본질이 다르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 맞대응하고 있다.

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드루킹 사건은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댓글 사건과 본질적으로 다른 사건”이라며 “착한 김경수 의원이 악마(드루킹)에게 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드루킹 사건은 개인이 정치적 보신과 이권을 위해 브로커로 활동한 개인의 야욕이 얼룩진 일탈 사건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인 만큼 야당의 드루킹 공략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관측된다. 민주당과 상당수 정책노선을 공유하는 민주평화당 조차 특검구성을 촉구하는 게 방증이다.

민주당은 드루킹 사건과 연관점을 부정하는 수준에 멈추지 않고, 적극적인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촛불정신에 답해야 할 시기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