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현 의원, 환경부와 '친환경 교통문화·자동차미세먼지 저감 토론회' 공동 주최

[공감신문] 미세먼지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정부 등 당국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뚜렷한 성과를 얻지 못하는 실정이다.

정책적으로 개선돼야 할 부분도 크지만, 이제는 국민도 적극적으로 정부 정책에 참여해 미세먼지 저감에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18일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친환경 교통문화 확산을 위한 자동차 미세먼지 저감 토론회’가 열렸다.

이번 토론회는 국회 환경토동위원회와 미세먼지 대책 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과 환경부, 환경운동연합, 녹색교통운동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토론회는 주제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친환경적인 교통문화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 / 박진종 기자

첫 인사말을 한 신창현 의원은 먼저 참석자들에게 오랜만에 미세먼지 없는 화창한 날씨인데, 컴컴한 실내로 불러들여 죄송하다는 말을 건넸다.

그는 “미세먼지 없는 화창한 봄날에 어두컴컴한 실내에 앉아 공부하게 해서 대단히 죄송하다. 그렇지만 오늘 같은 하늘을 볼 수 있는 그런 날을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이번 토론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미세먼지 원인으로 여러 요인이 존재하지만, 특히 수도권에서는 경유차와 건설기계를 포함한 자동차가 만드는 미세먼지의 양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 미세먼지 1등 원인인 자동차 문제에서 어떻게 하면 경제와 환경,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 / 박진종 기자

공동 주최자인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모두가 하나 돼 미세먼지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김 장관은 “미세먼지 줄이기가 단기간에 이뤄지지 않는다고 해도, 노력을 멈출 수는 없다. 특히 수도권 미세먼지 발생량의 27%를 차지하는 자동차 등 수송 분야에서 미세먼지 줄이기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는 정부, 산업계, 국민 어느 한쪽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 수도권 시민 분들도 미세먼지 줄이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요청했다.

정부는 미세먼지 배출허용 기준 등 규제를 강화하면서 친환경 차량 구매 지원, 전기차, 수소차 인프라를 구축해 자동차 미세먼지 줄이기에 전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미세먼지가 극심해지는 상황에서의 장기적인 계획은 다소 현실감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신창현 의원이 토론회에서 자료집을 보고 있다. / 박진종 기자

결국 정부의 미세먼지 계획이 실현 되기 위해서는 국민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당장 성과를 볼 수 있는 차량 2부제에 동참해야 하며, 급출발·가속·제동 등을 하지 않는 친환경·경제운전문화가 정착돼야 한다.

토론회를 주최한 신 의원에 따르면 친환경·경제운전문화만 이뤄져도 연료비 절약과 미세먼지 절감 두 가지를 모두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정부가 시행하는 미세먼지 정책에 발을 맞추는 게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