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과 출산, 모유 수유 및 급격한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슴의 피부가 늘어지고 가슴조직의 탄성섬유가 변성하여 가슴이 아래로 처지는 가슴 처짐 현상을 겪게 된다. 또한 너무 체형에 비해 너무 큰 가슴도 처짐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가슴 처짐 현상은 운동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지만 완벽하게 되돌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처진가슴성형을 알아보는 여성들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처진가슴수술의 경우 자연스러운 결과를 살리기 위해서는 수술 방법의 선택이 중요하다.

이 수술은 가슴의 처진 부분을 절개하여 끌어올려 주면서 보형물을 이용해 볼륨과 탄력을 주는 수술로 미적인 부분 개선과 동시에 기능적인 부분도 개선해야 되기 때문에 가슴성형 중에서 난이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이다.

가슴의 처짐은 유두의 위치가 가슴 밑 주름 선상에 있거나 이보다 1츠 이내로 내려간 경우는 A급 유방하수, 1~3cm 정도 처졌지만 가슴 조직의 가장 아래보다 위에 있는 경우 B급 유방하수 그리고 3cm 이상 처진 경우에는 C급 유방 하수로 분류된다.

처짐 정도와 환자의 체형에 따라서 유륜절개, ‘오’자형절개, 수직절개 등으로 수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환자의 체형과 처짐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

신사역 라레드성형외과 김명철 원장은 “처진 가슴성형은 고난이도에 속하는 성형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는게 중요하다. 최근에는 3D 스캐너를 이용해 환자의 가슴을 더욱더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어 심도 있는 상담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가슴성형은 구형구축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는 난이도 높은 수술로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의료진의 상담과 더불어 병원의 안전 시스템, 사후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져 있는지 잘 체크해보고 진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