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김경수 의원 주장과 배치되는 수사 결과 발표...야3당 공세 강화 전망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 박진종 기자

[공감신문] 정국을 휩쓸고 있는 ‘드루킹’ 사건이 특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0일 댓글조작 혐의를 받는 파워블로거 '드루킹' 김모 씨 등 일당 3명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결창청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김 씨에 기사 링크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김경수 의원은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 사이에 텔레그램을 통해 김 씨에게 메시지 총 14건을 보냈는데, 이 중 10건이 기사 주소였다.

경찰은 “김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여론이 거세던 2016년 11월에서부터 2017년 1월까지 세 차례,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틀 전인 2017년 3월 8일 한 차례, 이후 대선 정국이던 2017년 5월까지 네 차례 김 씨에게 기사 링크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2017년 6월 11일과 10월 2일에도 각각 한 차례씩 김 씨에게 기사 링크를 보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일명 드루킹으로 불리는 김모 씨에게 보낸 기사 목록 / 경찰 제공

앞서 김 의원은 홍보 차원에서 기사 몇 개를 주변 지인에게 보냈는데, 그 기사들이 드루킹인 김 씨에게 전달된 것 같다고 해명한 바 있다. 사실상 직접 기사를 보내지는 않았다는 의미다. 하지만 이번 경찰의 발표로 인해 이 주장은 진정성을 의심받게 됐다.

특히 김 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기사를 받은 후 “처리 하겠습니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드루킹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떳떳하다면 '최순실 특검'을 우리가 받아들였듯 야당의 특검 주장에 직접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미 김정숙 여사까지 연루 의혹이 나온 터에 문 대통령까지 문제가 된다면 정권의 정당성과 정통성도 국민적 의혹 대상이 된다. 또 드루킹 게이트에 김경수 의원이 연루됐다는 것은 그가 대선 당시 수행단장이었기 때문에 만약 그가 혐의가 있다면 (당시) 문 후보가 댓글조작을 알았느냐 몰랐느냐를 사법적으로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고 말했다.

밝은 표정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바른미래당과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민주평화당까지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고 있어 청와대와 민주당의 입장이 더욱 곤란해질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김 의원의 드루킹 사건 연루 사실과 관련해 "본인이 떳떳하다면 여권이 특별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평화당은 최경환 대변인도 "드루킹 사건의 핵심 당사자인 민주당 김경수 의원도 특검 조사를 받겠다고 밝힌 만큼 청와대와 민주당은 특검을 수용하고 진실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청와대는 드루킹 특검 요구와 관련해 여야가 합의한다면 국회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아직까지 특검과 관련한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러나 야당의 공세가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조만간 특검이 이뤄질 확률이 높은 상태다.

국회에서 드루킹 사건에 대한 특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국회의사당 / 박진종 기자

지난 17일 국회에서 드루킹 특검인 ‘민주당원 댓글조작 및 김경수 의원 연루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이 발의됐다. 이 법안이 통과하기 위해서는 재적의원 293석 중 과반 이상이 찬성을 해야 한다. 한국당 의석수 116석과 바른미래당30석·민주평화당14석을 모두 합하면 과반인 147석이 된다. 즉, 야3당이 힘을 모으면 특검이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다.

현 분위기만으로도 특검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지만 야3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을 견제하고 괄목할 성과를 내야 한다는 공통점도 있어 당정의 특검 관련 고민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