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준비하는 이들 중 사업에 대한 경험이나 전문적인 지식이 없다면 창업 준비를 체계적으로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체계적인 창업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어 창업 부담을 덜 수 있고 전문적인 매장 관리 지원까지 하는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중 생맥주 전문 프랜차이즈 레스펍 '치어스'는 일반 맥주 호프집이 아닌 프리미엄 생맥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업체로 2001년 분당 본점으로 시작해 전국 수백여 개 가맹점 운영을 하고 있으며, 브랜드런칭이 18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예비 술집 창업자들로부터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치어스는 차별화된 시스템 등으로 전문 외식경영 솔루션을 바탕으로 운영에 나서고 있으며, 물류센터와 자체 식품 제조 공장 운영으로 신선하고 건강한 외식 문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치어스만의 브랜드 경쟁력을 올리기 위한 MF 창업 시스템, AM 시스템, 주방 인력 공급(Helper) 시스템 등 3가지 시스템을 공개해 이목을 끌고 있다.

MF 창업 시스템은 치어스만의 독자적 업종 변경 솔루션으로 업종 변경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에게 철저한 상권분석과 니즈를 분석하고, 메뉴관리부터 창업비용 대출 지원과 마케팅 및 프로모션 지원, 가맹점 오픈 지원 등 해당 매장에 알맞게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18년의 노하우가 담긴 자체 시스템인 AM 시스템은 가맹점별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슈퍼바이저를 배정하여 매장운영 사례 분석을 통해 매출 증가와 차별화된 솔루션 지원하는 복합 시스템이다. 실제로 분당 치어스 이매점은 AM 시스템을 통해 매출이 전년도 동월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더불어 주방 인력 공급 시스템은 본사가 지속해서 고급 주방 인력을 양성하고 배치, 관리하여 가맹점 주방인력의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한 시스템으로, 안정적인 매장운영을 가능하게 하고 점주 또는 주방장의 휴가 등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노동의 강도가 높은 외식 업계에서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꼽히고 있다.

치어스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운영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본사의 상권 분석 및 가맹 시스템에 대해 철저하게 살펴본 뒤 창업을 준비하셔야 한다”며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의미인 치어스는 고객감동주의를 위해 양질의 서비스 제공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프리미엄 레스펍 치어스는 수제맥주 트렌드를 반영해 올 하반기 치어스만의 독자적인 크래프트 비어 & 드래프트 비어 콘셉트 매장 출시를 준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