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성 조사방법에 항의하는 인터넷 서명, 이틀간 3만5000명 참여

[공감신문] 그동안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의 무풍지대로 알려졌던 일본에 새로운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후쿠다 준이치(福田淳一) 재무성 사무차관의 성희롱 발언이 알려지면서 일본에서도 미투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것. 일본 정부 내에서 힘이 센 부처인 재무성에서 사건이 발생한 만큼 이번 계기를 통해 일본 내에서 성희롱·성추행 대처에 대한 시각이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후쿠다 준이치 사무차관의 성희롱 발언 의혹을 계기로 일본에서도 미투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주간신조 페이스북 캡처]

이번 논란은 일본 주간지 ‘주간신초(週刊新潮)’가 후쿠다 차관으로 추정되는 인물의 녹취 파일을 공개하면서 시작됐다. 

후쿠다 차관은 TV아사히 여성 기자와 식사 도중 “키스해도 되느냐”, “가슴을 만져도 되냐” 등의 성희롱을 반복했다. 

또 근 1년 반 동안 피해자와 식사를 할 때마다 이런 식의 발언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당사자인 그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기억이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하다가 비판이 계속되자 결국 경질됐다. 

이 가운데 재무성의 조사방법에 불만을 가진 이들이 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20일 보도를 통해 재무성 조사방법에 이의를 제기하는 인터넷 서명에 이틀간 3만5000명이 동참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인터넷 서명에는 변호사들이 주축이 됐다. 

쓰노다 유키코(角田由紀子) 변호사는 “대학, 기업 등에서 성희롱 방지를 위해 연수 등을 하고 있는데 재무성 고위관료가 그런 정도의 인식도 없이 일했느냐”며 “사회 변화가 그들에게는 도달하지 않았는지 놀랄 뿐”이라고 비판했다. 

18일 후쿠다 차관은 기자들에게 "차관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 곤란하다고 생각해 사직서를 냈다"며 성희롱에 대해서는 재차 부인하고 재판에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 안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노다 세이코(野田聖子) 총무상은 "재무성의 조사방법에 위화감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추행이나 성희롱 등의 피해자는 가족, 친구, 직장 상사에게 고백할 수 없는 괴로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후쿠다 차관의 사임과 관련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후쿠다 차관의 사임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한층 긴장감을 느끼고 행정의 신뢰회복을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와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

한편, 미투와는 성격이 다르지만 스모 씨름판에 여성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금녀 전통'을 없애자는 움직임도 일본 내에서 생겨나고 있다. 

오쓰(大津)시의 고시 나오미(越直美) 시장은 최근 전국의 여성 시장과 연대해 여성이 스모 씨름판에 들어갈 수 없는 규정의 재검토를 문부과학상에게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4일 일본스모협회는 교토부(京都府) 마이즈루(舞鶴)시에서 열린 대회 도중 졸도한 사람을 응급처치하려고 씨름판으로 올라간 여성에게 "내려가라"고 방송해 적지 않은 논란을 일으켰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