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날 맞아 성명 발표...“환경규제 제거하고 경제성장 도모하겠다” 주장

[공감신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불필요한 환경규제를 해제하고 시장주도 경제를 구축해야 환경도 보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제48회 '지구의 날'을 맞아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성장을 막는 불필요한 환경규제 제거가 환경 보호를 위해 필수적이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의회전문매체 더힐의 22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제48회 ‘지구의 날’을 맞아 발표한 성명에서 ‘강력한 시장주도 경제가 환경 보호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주장했다. 

그는 “깨끗한 공기와 흙, 물 없이 인간이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러한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강력한 시장주도 경제가 필수적이라는 것도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는 경제 성장을 억누르고, 환경을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을 방해하는 ‘해로운 규제들(harmful regulations)’을 제거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세계 2위 탄소 배출국인 미국은 지난해 6월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탈퇴했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만들어진 ‘각종’ 환경 관련 규제를 없애며 경제 성장을 방해한다고 여겨지는 환경규제 철폐를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그의 이번 발언은 대선 후보 당시 공약과 관련이 있다. 환경규제를 제거하고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일자리를 창출해 경제성장을 도모하겠다는 대선공약 이행을 재확인한 것.

트럼프 대통령은 “나의 행정부는 환경 보호에 반대하지 않는다. 지역사회의 번창을 어렵게 만드는 불필요하고 유해한 규제들을 없애 환경 보호와 경제발전을 동시에 이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6월 1일,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부터 파리 협정의 비구속 조항 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며 "파리 협정이 중국과 인도에 관대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6월, 트럼프 대통령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파리기후변화협약(파리협정)에서 탈퇴했다. 당시 그는 “파리협정은 미국에 불이익을 가져다준다. 나는 미국 국민을 보호할 책무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세계 2위 탄소 배출국인 미국의 탈퇴 선언으로 비판이 거세지자, 지난 1월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에 좋은 거래조건이라면 협약에 복귀할 수 있다”며 조건부 복귀 가능성을 보였다.

그는 지난해 대선 때부터 기후 변화와 지구 온난화는 중국이 꾸며낸 ‘사기’라며 파리협정 파기를 주장해왔으며, 기후변화 대응당국에는 화석연료 사용 신봉자들을 임명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