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 장기화되면 스마트폰 및 통신설비 공급·조달에 영향

[공감신문]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따른 조치로 중국 통신장비 업체 ZTE와의 거래를 앞으로 7년간 금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양국의 무역마찰에 관련 업계는 후폭풍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의 ZTE 제재가 장기화될 경우 스마트폰 및 통신설비 공급과 조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전쟁에 따른 조치로 중국 통신장비 업체 ZTE와의 거래를 앞으로 7년간 금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의 25일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ZTE 제재는 ZTE의 경영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의 제품 공급과 조달을 어렵게 할 수 있다. 

ZTE는 스마트폰 업계에서 상당한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ZTE는 4300만대에 달하는 스마트폰을 출하하며 점유율 9위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70%는 해외수출용이었고, 미국으로 출하된 양은 2100만대로 거의 절반에 달한다. 미국 시장에서 ZTE의 점유율은 약 12%다.

양국의 무역마찰에 스마트폰 및 통신설비 업계는 후폭풍을 우려하고 있다.

통신설비 공급이나 조달에 미칠 영향도 적지 않다. 

퀄컴과 인텔의 통신기기용 칩은 대부분 ZTE를 비롯한 중국기업의 제품으로 생산되고 있다. 마찰이 장기화할수록 기업들은 새로운 거래처를 찾아야 하는 상황에 몰릴 것으로 보인다. 

ZTE가 미국으로부터 제재를 받은 핵심적인 이유는 주요 기술을 미국 기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반도체를 인텔과 퀄컴에서 조달하고 있고, 운영체제 역시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ZTE는 퀄컴, 인텔, 브로드컴 등 미국 거래처들과의 전화나 기술교류가 금지된 상황이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ZTE의 생산 라인은 이미 거의 멈춘 상태다. 

미국은 이번 제재를 통해 중국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은 대기업을 겨냥하고 있다.

미국은 이번 제재를 통해 중국 정부의 지원을 등에 업은 대기업을 겨냥하고 있다.

이 중 하나가 국유상장기업이며 중국 2위의 통신장비 업체인 ZTE다. 중국의 대표적인 통신기기 업체인 화웨이 역시 미국의 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화웨이와 ZTE는 중국 공산당과 매우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고, 양사의 통신기기는 중국 정부의 스파이 활동에 사용될 수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