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회장, 불법정치자금 제공 혐의 등으로 KT 이사회와 사이 크게 틀어져

KT 이사회가 27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황창규 회장의 거취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신문] KT 이사회가 최근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황창규 회장의 거취 문제를 논의한다.

26일 KT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오는 27일 열리는 KT 이사회의 실제 주제는 ‘황창규 회장의 거취문제’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황창규 회장의 불법정치자금 제공 혐의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5월 3일 정기 이사회를 앞두고 갖는 27일 이사회의 공식 이유는 ‘실적 발표와 신규투자 관련 건 논의’였다. 하지만 황창규 회장 불법정치자금 제공 혐의에 대한 경찰 수사에 속도가 붙으면서 이사회와 황 회장의 사이가 크게 틀어졌고 결국, 거취 논의에 이르게 됐다.

심지어 KT 이사들 중 절반 이상이 황창규 회장의 구속 여부를 떠나, 기소만 돼도 사업에 차질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어 황 회장의 퇴진이 가까워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황창규 KT 회장

현재 황창규 회장은 ‘KT CEO 리스크’, 그 자체라는 평가를 받는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연루를 시작으로 노동조합 선거 불법개입 의혹, 불법정치자금제공 혐의, 정치권 사외이사 바람막이 구성, 독자적 정관 개정 등 여러 문제를 일으켰다.

이중에서도 불법정치자금제공 혐의에 대한 심각성이 큰 상황이다. 황창규 회장과 KT 전·현직 임원들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국회의원 90여명의 후원회에 KT 법인자금으로 4억3000만원을 불법 후원한 혐의인데, 해당 혐의 때문에 KT의 ‘국민기업’ 이미지가 훼손되는 등 피해가 만만찮다.

황창규 회장은 불법정치자금제공 혐의와 관련해 지난 1월 31일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로부터 집무실을 압수수색 받았으며, 지난 18일에는 서울시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본청에 소환돼 20시간 넘게 조사를 받기도 했다.

경찰의 수사망이 점차 황창규 회장을 향해 좁혀가고 있는 실정이다. 경찰은 KT 핵심임원들의 대질신문까지 완료한 상태이며, 이르면 다음주 중에 황 회장을 재소환할 것으로 전해졌다.

밝은 표정의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창규 KT 회장.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태로 탄핵을 당했다. 현재는 관련 혐의로 구속된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이사회는 더 이상 황창규 회장의 문제를 묵과하지 않아야 한다. 의혹·혐의 등을 공개적으로 지적하고 평가해야 한다. 더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이사회 역시 황 회장의 공범이 될 수 있다.

KT 내·외부적으로 ‘황창규 회장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제는 황 회장에 대한 냉철하고 현실적인 진단이 나와야 한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