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제,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메카로 육성
“신성장동력이자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매김 시킬 것”
 
세계적 조선산업 도시인 거제시를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메카로 육성하는 방안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김한표 국회의원(새누리당, 경남 거제)은 지난 7월 22일 오후 경남 거제시청 대회의실에서 ‘조선·해양플랜트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김 의원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전통적인 상선분야는 위촉되고 해양플랜트산업은 급성장하는 등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은 큰 전화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려는 준비를 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인력과 기술, 금융 등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해양플랜트산업의 메카인 거제시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기술개발과 기자재 국산화,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해양플랜트 핵심역량을 확보하고, 산·학·연·관이 유기적인 협력으로 우리나라의 신성장동력이자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양플랜트지원센터 조기 구축에 만전
이날 세미나는 열띤 참여열기로 당초 예정시간을 훌쩍 넘어선 3시간 반에 걸쳐 진행됐다. 또한 김재홍 산업자원부 제1차관, 문해남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조진래 경남 정무부지사, 박한일 한국해양대 총장, 강정극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 권민호 경남 거제시장, 황종명 경남 거제시의회 의장 등 산·학·연·관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약 500여명이 참석해 미래 먹거리이자 신성장동력인 해양플랜트산업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세미나 발제자로 나선 여러 패널들은 해양플랜트분야에 있어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세계무대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위치를 지켜내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거제시에서는 현재 지역에 구축중인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를 소개하며 설계부터 제작까지 총괄역량을 갖춘 해양플랜트 전문생산단지를 차질 없이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김영훈 경남대 교수를 좌장으로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관련분야의 고급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산업지원센터가 빨리 구축돼 최고 수준의 인재를 양성해주기 바란다”고 전했고, 하문근 삼성중공업 전무는 “특히 기자재 국산화는 정부의 지원과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통해 극복돼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김 의원은 세미나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인력부족 문제는 한국해양대와 해양플랜트대학원대학교를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하며, 기술접목은 공기업에서 추진하는 국적선에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또 “거제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해양플랜트지원센터의 조기 구축과 기관별·지역별 해양플랜트 네트워크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소통은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
지난해 4월 초선으로 국회에 입성한 김 의원은 당시 부산·경남지역에서는 유일하게 무소속 후보로 당선되면서 화제를 모았다. 이후 성실하고 왕성한 의정활동으로 최근 법률소비자연맹이 선정한 국회헌정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본회의 100% 출석에 100% 재석한 유일한 국회의원이었던 것이다.
1954년 거제시 장목면 관포리에서 태어난 김 의원은 한국외국어대를 졸업한 후 경찰간부후보생으로 공직을 시작했다. 고향인 거제에서 경찰서장을 마지막으로 공직에서 물러난 그는 제16대 총선과 제18대 총선에서 두 차례 낙선의 아픔을 겪었다. 하지만 낙심하지 않고 꾸준히 지역의 일꾼으로서 활동해오며 주민들과 소통해왔다. 심지어 택시기사로서 일하며 가장 낮은 곳에서 지역민심을 살피기도 했다. 결국 지난해 4월 제19대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당히 주민들의 선택을 받았다.
“국회가 열리지 않는 주말에는 하루도 빠짐없이 지역을 찾아갑니다. 지난 1년간 빠듯한 일정이었지만 거제시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데 후회 없는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남은 임기동안 지역현안은 물론 국가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국회의원으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모범 정치인’
김 의원의 의정활동을 살펴보면 단순히 ‘입’으로만 외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는 지역의 가장 중요한 현안인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육성을 위해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를 거제시로 유치하고 관련 예산을 확보했다. 그의 노력으로 산업통상자원부 내 ‘조선·해양플랜트과’를 신설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김 의원이 발의한 전기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전기소비자보호와 전력시장의 가격안정화를 위해 전력거래제도의 틀 자체를 바꾸고, 이를 위해 저력가격상한제와 정부승인 차액계약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국내 전력시장은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남동발전 등 한전의 발전자회사와 SK E&S 등 민간발전사가 생산한 전기를 한전에서 구입해 기업과 가정에 소매로 판매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전력거래가 전력거래소를 통해 이뤄지고, 최근과 같이 원전이 멈추거나 전력소비가 늘어나면 원가가 비싼 민간 전기를 사들여야 하기 때문에 한전의 부담이 상당히 커지는 상황이 도래합니다. 이 때문에 한전은 매년 수조원에 이르는 적자를 내고 있고, 이는 전기요금의 인상 압박으로 고스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전기요금의 인상요인이 되는 비정상적인 가격 상승을 원천적 차단하고, 발전사와 전력판매사가 3~5년 동안 거래물량을 사전에 계약하도록 함으로써 전력거래 가격의 안전을 구조화시키는 것입니다.”
 
비상대비자원관리법 개정안 대표발의
김 의원은 지난 5월 비상대비자원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하기도 했다. 전쟁과 신종전염병 등 국가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정부의 필수의약품 비축제를 부활시키는 것으로, 이를 위해 전국 국·공립병원과 보건소 등에 필수의약품을 비축해 국가의약안보를 강화시키는 것이다. 실제로 현재 대다수 대형병원은 수액의 경우, 하루 정도의 수요량만 보유하고 있어 만약 전쟁이나 국가비상사태로 물류마비가 도래하면 당장 병원의 입원환자도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2006년 예산상의 이유로 필수의약품 동원제를 도입했지만 국가비상사태가 발생하면 과연 국민들에게 제대로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습니다. 과거 신종플루가 발생했을 때에도 필요한 치료제를 10분의 1 수준 밖에 확보하지 못했으며, 만약 전쟁이 발생할 경우 도로와 교량이 파괴되면 도심 외곽에 위치한 제약사의 공장에서 도심지로 의약품을 수송할 수단이 없게 됩니다. 따라서 필수의약품의 생산과 수급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만들고 지속적인 소요량 조사를 통해 우리나라 의약안보를 보다 강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새누리당에 입당한 이후 첫 당직으로 원내부대표에 임명된 김 의원은 박근혜정부의 출범과 동시에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됐다. 그는 “국민들의 선택으로 출범한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국정운영 시스템을 잘 구축하고 민생안정을 최우선의 가치로 방향을 설정해 충실히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과 충고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집권당 원내대표단의 일원으로서 국민의 목소리를 언제나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이를 당 지도부와 정부에 충실히 전달하는 가교역할을 하겠습니다. 무엇보다 거제시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그동안 조선경기의 장기침체와 관광산업의 부진으로 큰 보폭을 내딛지 못하고 있는 거제시가 남해안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한표 의원>
-1954년 8월 8일 출생(경남 거제)
-부산 동아고 졸업
-한국외국어대 행정학 학사
-연세대 행정학 석사
-한국외국어대 행정학 박사
-청와대 민정비서실 행정관
-청와대 경호실 가족경호부장
-경남 거제경찰서장
-現 제19대 국회의원
     새누리당 원내부대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
     국회 운영위원회 위원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