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지지자 넘지 못하는 상황서 대여공세 강화는 역풍으로 변할 수 있어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 대한 공세를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을 알렸다. 사진은 한국당의 국회 천막 농성 / 윤정환 기자

[공감신문]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와 여당에 대한 강경노선을 공고히 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4.27 남북정상회담으로 정부와 여당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국회 보이콧 등 대여공세 강화는 6.13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다음 주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지방선거 필승결의대회’를 한다고 29일 알렸다.

지방선거 필승결의대회는 홍준표 대표 주재로 하는 소속 의원 만찬으로 시작되며 전국을 순회한다.  한국당은 이번 행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부각하고 지지세 확산을 위한 여론몰이를 노린다는 계획이며, 당은 원내 투쟁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원인 드루킹 김모 씨 등 일당의 댓글조작 사건의 특별검사제도 도입에 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이 강경한 대여공세 노선을 택하면서, 5월 국회도 공전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한국당은 이를 위해 5월 임시국회를 소집했는데, 특검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5월 국회 전면 보이콧은 물론이며, 국회의사당 본청 앞 천막 농성도 중단하지 않는다는 태세다.

이처럼 더욱 강경해지는 한국당의 모습에 자칫, 역풍을 맞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당 4선 의원인 나경원 의원은 지난 27일 페이스북에 ‘판문점 선언’에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고 적었는데, 거센 비난 여론이 일자 글을 “실망스럽다”로 수정하고 해명 글을 올리는 등 한바탕 곤혹을 치른 바 있다.

여론의 뭇매에 나경원 의원은 ‘너무 안달하고 걱정한다고 멸시받는 편이, 안전을 과신하여 파멸하는 것 보다 낫다’는 제목의 해명 글로 남북정상회담으로 간과될 수 있는 부분을 야당으로서 지적했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 해명글

물론, 야당은 정부와 여당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지적해줘야 한다. 하지만 다수가 동의할 수 없는 주장을 비판을 이용해 편다면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번 사례는 한국당의 현재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한국당 지지자들을 넘어선 동의를 얻지 못하는 상황에서 대여공세 강화는 역풍이 될 수 있다.

한국당에게 지방선거가 얼마나 큰 의미를 갖는지, 또 드루킹 사건이 어느 정도의 중요도를 지니는지 정치에 깊은 관심이 없는 사람도 느끼고 있을 정도다. 그러나 지지층이 넓지 않은 상황에서 국회 전면 보이콧 등은 오히려 부담만 키우고,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인식을 생성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