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HOME 교양공감 푸드
[공감신문 교양공감TV] 대표적인 맥주 종류의 맛과 특징들

[공감신문 교양공감TV] 안녕하세요 공감신문TV 전다운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발효주이자 대중적인 술인 맥주는 전 세계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음료 중 하나죠. 그런데 최근 수제맥주가 유행하면서 IPA, 바이젠, 페일에일 등 다양하고, 다소 우리에게 생소한 맥주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온갖 종류의 맥주들 중에서, 자신의 입맛에 꼭 맞는 맥주를 찾아내보자. [maxpixel/cc0 public domain]

마니아들에게는 그저 행복하겠지만 입문자에게는 메뉴판을 볼 때 마다 뭘 골라야할지 난감한 상황이 찾아오는데요. 오늘 공감TV에서 대표적인 맥주 5종류의 맛과 특징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지금 함께 알아볼까요?


첫 번째‘바이젠’입니다. 독일어로 바이젠(Weizen)은 ‘밀’을 뜻하는데요. 밀 맥아 함량이 50% 이상인 맥주로 풍부한 거품과 탄산, 그리고 부드러운 바나나향을 가지고 있어 부담없이 마실 수 있고 인기가 높은 맥주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바이젠 맥주인 헤페바이젠은 맥주 하단에 효모가 가라앉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병을 흔들어 마셔야 맛있습니다.

대표 맥주 브랜드로는 독일 바이에른 지방의 파울라너, 바이엔슈테판 그리고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에딩거가 있습니다. 또한 벨기에식 밀맥주 ‘윗비어’도 인기가 많은데요. 대표적으로는 여성들이 좋아하는 호가든과 블랑이 있죠.


두 번째벨지안 에일 맥주입니다. 먼저 벨지안 에일은 블론드와 스트롱으로 나뉩니다. 블론드같은 경우 이름처럼 황금빛을 띄며 도수가 6~7.5%로 일반 맥주보다 도금 높은 편이고 오렌지, 레몬 등의 옅은 과일향과 깔끔한 목 넘김이 특징입니다.

벨지안 골든 스트롱 에일 '듀벨'. 도수가 10%로 맥주 치고 꽤 높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반면 스트롱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10%에 가까운 높은 도수를 자랑합니다. 탄산이 풍부하고 바디감이 가벼워 도수가 높지만 비교적 깔끔하며 꽃과 과일향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 번째영국식 페일 에일입니다. 영국식 페일 에일은 허프, 풀내음, 그리고 몰트의 달콤함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거에는 ‘페일 에일’하면 영국을 떠올리는 것이 기본이었습니다. 그런데 미국식 페일 에일이 등장하면서 혼동하지 않도록 ‘영국식’이라는 표기를 더하게 됐죠.

영국식 페일 에일에는 구스 아일랜드 혼커스 에일, 풀러스 ESB 등이 있습니다. 한편 미국식 페일 에일은 미국산 홉의 특유의 화사한 향과 깔끔한 끝맛을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네 번째인디아 페일 에일, 일명 IPA입니다. 인도가 영국령이던 시절, 인도에 거주하던 영국인이 장기간의 여행길에도 맥주가 상하지 않도록 도수를 높여 만든 것이 인디아 페일 에일의 기원인데요. 도수 6.5~7.5%의 맥주로 꽃과 과일, 풀의 은은한 향과 캐러멜의 달달한 맛, 씁쓸한 뒷맛이 특징입니다.

쓴맛을 싫어하시거나, 에일 맥주가 취향에 안 맞는다면 IPA 말고 다른 맥주를 추천한다. [pixabay/cc0 creative commons]

이후 미국식 IPA도 생기긴 했지만, 미국 홉 특유의 향이 풍성하고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조금 부드러운 것부터 시작하기를 권합니다.

맥주의 맛과 색 등을 결정하는 몰트. [pixabay/cc0 creative commons]

마지막 맥주의 종류는 다크입니다. 흔히 흑맥주라고 부르는 이 맥주는 포터와 스타우트로 나뉩니다. 포터는 영국의 노동자들이 많이 마셔 붙여진 이름으로 검게 태운 보리로 만들어져 색이 어둡고 진한 쓴맛 그리고 코코아, 캐러멜 등 몰트의 단맛 또한 가지고 있으며, 스타우트는 포터보다는 조금 더 검게 태운 보리로 만들어져 다크 초콜릿과 커피의 향을 느낄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총 5가지 맥주 종류들을 알아봤는데요. 자신에 취향에 맞는 맥주를 찾으셨길 바랍니다. 여기서! 지나친 음주는 좋지 않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저는 다음시간에 찾아오겠습니다.

    교양공감팀 | pjs@gokorea.kr

    진심을 다해 노력하는 공감신문이 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__^
    궁금하신 주제를 보내주시면 포스트 주제로 반드시 고려합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시사공감
여백
입법공감 | 교양공감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