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원전수출은 병립할 수 없는 정책...원전기술 사장 안돼”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 윤정환 기자

[공감신문] 1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 주최로 ‘원전수출 생태계 조성방안 정책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전 세계 원전수출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경쟁력 확보 방안과 원전 수출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축사 중이다. 김 원내대표는 "탈원전이 옳더라도 사전에 준비과정이 필요한 법인데,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해서는 안 되는 절차를 밟고 있다"며 "이런 방식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수출이 감소세로 돌아서고 제조업 가동률이 70%에 불과하고 내년부터는 반도체 산업도 불확실하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원전기술을 한 번 써먹고 사장시킨다는 건 대단히 잘못된 결단"이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 윤정환 기자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축사 중이다. 장 원내대표는 "우리나라는 지난해부터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감축 의무를 가지고 있고 미세먼지가 거의 나쁨에 달하는 환경에 처해있다"며 "이런 외부적 환경을 고려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하는 산업이 있는데, 정부는 탈원전을 선택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사우디와 체코가 원전발주를 추진 중인데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원전기술력으로 다른 국가보다 경쟁력이 뛰어나다"며 "탈원전을 하면서 원전을 수출하겠다는 모순된 정책에서 벗어나고 '출구전략'을 구사해야 할 시기다"고 전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의원 / 윤정환 기자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민주평화당 장병완 의원이 세미나 시작 전 지정좌석에 착석해 있다. 당초 국민의당에서 분리된 양당의 원내대표가 한 세미나에서 같은 입장을 피력하는 모습은 다소 의아한 감이 있었다. 최근 두 당은 지방선거를 대비하기 위해 대여공세를 강화하며 공조하는 모습을 자주 비치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의원 / 윤정환 기자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민주평화당 장병완 의원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장 원내대표는 현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기에 탈원전에 반대되는 입장을 내세웠다. 장 원내대표에 따르면 면 원전 수주는 1차적으로 대기업이 맡지만 대부분 사용되는 부품은 중소기업에서 생산한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 의원 / 윤정환 기자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국기에 대한 맹세 중이다. 이번 세미나에는 야3당 의원들이 참석해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탈원전특별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교일 의원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