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와 '호흡기질환 조기발견 정책토론회' 주최

[공감신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11일 “미세먼지로 인한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호흡기질환 조기발견·검진을 통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승희 의원은 이날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열린 ‘미세먼지 토론회, 호흡기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최근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내에서 미세먼지 문제가 심화하는 가운데 열린 이번 토론회는 ‘자유한국당 정책위원회’와 김승희 의원이 공동 주최했으며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주관했다. 현재 대기환경에서는 호흡기질환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주최자인 김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미세먼지는 침묵의살인자, 은둔의 살인자라고 불린다.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최대 화두다. 서울 수도권에서 미세먼지 농도는 특히 심하다. 뉴욕, 도쿄, 파리, 런던 등 도시에 비해서 농도와 수치가 훨씬 높다”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 박진종 기자

김 의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WHO에서 권고하는 기준에 2.6배나 된다.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매해 해가 갈수록 미세먼지 농도가 점차 증가한다는 점이다. 

그는 이 상황을 설명하며 정부가 정말 강력한 의지를 갖고,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세먼지 문제의 심각성을 제기한 김 의원은 이어 호흡기질환 조기진단체계의 필요성을 알렸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미세먼지와 호흡기질환의 상관성에 대한 지표가 전무한 상황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증가하면 사망률과 호흡기질환 발생률이 높아진다는 해외사례만 참고하고 있을 뿐이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이 토론회 참석자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 박진종 기자

김 의원은 이 부분을 지적하며 연구와 대책마련이 서둘러 진행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연구가 활성화돼야 기준이 명확해 지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미세먼지에 황산염, 질산염 같은 유해물질이 다수 포함돼 있다는 점을 설명하며, 호흡기 질환의 조기발견체계도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 의원은 조기발견체계가 갖춰지면 감기, 천식 등 호흡기질환은 물론이고, 심혈관질환, 피부질환 등 각종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내놨다.

김영균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이사장 / 박진종 기자

토론회를 공동 주최한 김영균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이사장은 최근 미세먼지와 대기환경 오염으로 호흡기 질환 환자들이 늘고 있는데, 대부분 환자들이 질환이 진행해 증상이 나타난 후에야 병원을 방문한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김영균 이사장은 “만성호흡기질환 환자들 대부분은 질환이 진행해 기침, 가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난 후에야 의료기관을 방문한다. 현실적으로는 조기진단이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심각한 시점에 사회적 의료비용 부담을 증가시키는 만성호흡기질환을 조기에 발견해야 한다. 범국가적 조기진단 쳬계의 구축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호흡기질환 조기발견을 위한 제도적 지원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