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정 의장 “의원 사직서 처리부터”...한국당·바른미래당 “민주당 특검 수용이 우선”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14일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정례회동에서 사진촬영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공감신문] 14일 여야가 두 달째 파행 중인 국회를 정상화하고 6.13 지방선거 출마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를 위한 본회의 소집방안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날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한 정례회동에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민주평화당-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등이 참석해 국회 현안에 대해 의논했지만, 합의는 불발됐다.

앞서 정 의장은 지방선거 출마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기한 데드라인인 14일에 국회 본회의를 소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과 정 의장은 ‘원포인트 본회의’ 이후 드루킹 특검 문제를 해결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민주당이 드루킹 특검을 우선 수용해야 본회의를 개최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이날 회동에서 두 당은 드루킹 특검에 대한 강경태세를 꺾지 않았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에게 “민주당은 어떤 경우든 특검 수용 의지가 없어 보인다”며 의견을 좁히는 데 실패했다는 점을 시사했다.

정세균 국회의장 페이스북

‘민평당-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에 따르면 정 의장은 오후 1시 30분에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과 회동을 갖고, 오후 4시 본회의 소집을 할 계획이다.

정 의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의원 사직 처리문제는 정쟁의 대상이 돼서도, 될 수도 없는 사안”이라며 “6월 지방선거일에 동시 보궐선거가 가능한데도 국회가 마땅히 취해야 할 절차를 벗어나 국민대표 4석을 내년 4월까지 남겨둔다는 것은 대단히 무책임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국민의 참정권과 대표권을 박탈하면서 어떻게 의회민주주의를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라며 “우리가 진정한 의회민주주의자라면 국민의 참정권을 지키고 보호하는 것이야말로 지극히 당연하고 상식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4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에서 드루킹 특검을 촉구하고 있다.

다만 한국당이 드루킹 특검을 촉구하며 로텐더홀을 점거하고 본회의장 입구를 봉쇄하는 등 강경 조치를 취하고 있기에 원활한 본회의 개의는 불투명해 보인다.

한국당 김 원내대표는 점거장에서 “총칼로 억압하고 야당의 입을 틀어막는 것만 독재가 아니다”며 “국민과 야당의 요구를 묵살하고 협상을 걷어차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권의 행태가 바로 독재”라고 비판했다.

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는 “본회의 상황이 완전히 종료될 때까지 투쟁 대오를 유지해 달라”며 “자정까지 투쟁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