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TE 강력 제재, 美기업 일자리 위협할 수 있다는 입장 강조…미국 내에서 비판 목소리 커져

트럼프 대통령이 ZTE 제재 완화와 관련해 자신의 태도 변화는 '미국 기업의 이익을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트위터 캡처]

[공감신문] 지난 13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대형 통신장비업체인 ZTE(중싱·中興 통신)를 존폐 갈림길에 서게 하는 등 제재를 강화했던 입장을 바꿔 이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돌연 입장을 바꾼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이러한 변화는 ‘미국 기업의 이익을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1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대형 중국 휴대전화 회사인 ZTE는 미국 회사들로부터 개별 부품을 높은 비율로 구매한다”라며 “이는 우리가 중국과 협상하는 큰 무역협상, 그리고 나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개인적 관계를 반영하는 것”이라는 트윗을 게재했다. 

그의 이번 트윗은 ZTE에 대한 강력한 제재가 스마트폰 등에 핵심 부품을 공급하는 미국 회사들의 일자리까지 위협하는 상황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자신의 태세 전환을 합리화하기 위함으로 비춰진다.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의원은 지난 13일 "(ZTE 완화 제재보다는) 미국 기업들을 먼저 지원하는 건 어떨까"라는 트윗을 게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 발표는 미국 행정부에서 ZTE 제재 완화 움직임이 보이자 미국 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와중 나왔다. 

이날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공식성명을 통해 “내가 (트럼프 대통령을) 목소리 높여 지지했던 몇 안 되는 영역 중 하나가 대(對) 중국 접근 방식”이라며 “그러나 심지어 여기에서도 그는 뒤로 물러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화당 소속의 마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 역시 “나는 이것이 중국에 대한 후퇴의 시작이 아니기를 바란다”라며 “그들(중국)이 미국에서 더욱 강력한 제약 없이 영업하도록 허락한다면 우리는 미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태도 변화에 대해 “노련한 협상가인 트럼프 대통령이 연간 9750억 달러에 달하는 ‘대중 무역 적자 축소’라는 전략적 목표를 관철하는 과정에서, 중국이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중요 첨단 분야 기업인 ZTE 제재 문제를 협상카드화 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ZTE는 그간 미국 내 정보기관에 중대한 사이버 안보를 위협했다는 문제가 제기돼왔다.

지난달 16일 미국 상무부는 대북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ZTE가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하지 못하게 하는 경제 제재를 가했다.

이에 미국 업체들로부터 부품 공급이 중단된 ZTE는 상무부에 “회사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며 제재 유예를 촉구했다.  

실제로 ZTE는 미국 기업인 퀄컴, 인텔 등으로부터 스마트폰 제조에 필요한 부품 25~30%를 공급받고 있다. 지난해 ZTE가 미국 기업에 지급한 돈은 최소 23억 달러(한화 약 2조4600억원) 가까이 된다. 

앞서 1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대형 휴대전화 업체인 ZTE가 신속하게 다시 사업할 수 있도록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협력하고 있다”라며 제재 완화를 시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