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 판정 받을 경우 등재 가능성 낮아…한국 통도사·부석사·법주사·대흥사 등재 권고 대상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일본의 '아마미·류큐'를 등재하기 어렵다는 판정을 내렸다. 사진은 아마미·류큐의 섬 중 이리오모테섬. [세계자연보전연맹 보고서 캡처]

[공감신문]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일본이 세계유산 등재를 신청한 아마미(奄美)‧류큐(琉球)를 ‘반려(Defer)’ 유산으로 분류했다. 사실상 등재가 어렵다는 판정을 내린 것이다. 

세계문화유산 자문기구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이코모스)와 세계자연유산 자문기구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세계유산 등재 후보를 심사해 ‘등재 권고(Inscribe)’, ‘보류(Refer)’, ‘반려(Defer)’, ‘등재 불가(Not to inscribe)’ 중 하나를 선택해 당사국에 전달한다.

이코모스와 IUCN의 평가서에 따르면, 아마미‧류큐는 반려 유산으로 분류됐다. 통상 반려 판정을 받을 경우 등재할 가능성이 낮다.

지도의 붉은 색 동그라미 부분은 아마미 지역으로, 검은 점들은 이들 지역에 있던 군사 시설을 표기한 것이다.

앞서 일본 정부는 아마미‧류큐 등재를 위해 두 가지 사항을 강조해왔다. 먼저 이 장소가 생태학적‧생물학적 주요 진행 과정을 입증하는 대표적 사례며 두 번째는 생물학적 다양성 보존을 위해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IUCN은 일본의 반려 판정에 대해 등재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일본이 주장한 생물학적 다양성에 대해서는 지난 2016년 미군이 일본에 반환한 오키나와섬 북부 훈련에서 나온 폐기물을 문제로 꼽았다. 

아마미·류큐는 일본 가고시마(鹿兒島)현에 있는 섬인 아마미오시마(奄美大島), 도쿠노시마(德之島)와 오키나와(沖繩)현 오키나와섬 북부, 이리오모테(西表)섬으로 구성됐다.

이 중 아마미오시마는 일제강점기 조선인이 강제 징용돼 가혹한 노동에 내몰린 장소다. 또 이곳에는 자살특공대를 보내는 특공기지 3곳과 대규모 노동 부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오키나와에서도 상당수 여성이 일본군 위안부로 동원됐으며, 조선인 수천명이 노동자와 군인으로 징용된 바 있다. 

일본이 세계유산 신청을 한 지역에 일제강점기 군사 유적이 포함됐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자살 특공기지와 수많은 조선인이 강제동원으로 희생당한 아마미·류큐가 문화유산으로 포장되어서는 안 된다는 비판은 끊이질 않고 있다.  

문화유산 등재가 확실시된 양산 통도사

이번 판정에서 IUCN은 중국 구이저우(貴州)성 판징산(梵淨山)에 대해 ‘보류’로 분류했으며, 이란 아라스바란 보호구역은 ‘등재 불가’를 결정했다.

이코모스는 중국 고대 취안저우(泉州) 역사유적은 ‘등재 불가 방침’을 정했다. 또 벨기에와 프랑스가 공동 신청했으나 논란이 있었던 제1차 세계대전 묘지와 추모시설에 대해서는 “부정적이고 분열을 일으키는 기억과 연관될 수 있다는 점”에서 ‘등재 검토 연기’를 권고했다. 

우리나라가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유산과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신청한 ‘경계 소폭 변경’ 안건은 아직 평가서가 공개되지 않았다. 이는 일부만 수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7개 산사를 묶어 신청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은 양산 통도사, 영주 부석사, 보은 법주사, 해남 대흥사 등 4가지만 등재 권고 대상으로 선정됐다.

등재 권고에서 제외된 사찰은 안동 봉정사, 공주 마곡사, 순천 선암사로 마곡사와 선암사는 역사성이 떨어지고 봉정사는 사찰 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제외됐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