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결위서 '선박에 육상전력 공급하는 AMP사업 예산' 첫 반영"

[공감신문] 육상전력공급설비(AMP) 설치 예산 90억원이 2018년도 추경예산에 반영됐다. AMP는 미세먼지 발생량을 상당부분 줄일 것으로 기대되는 설비로 지역 일자리 등 경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돼 이번 예산 확보가 유의미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회 백재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마치고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은 “국비로는 처음으로 정박 중인 선박에 육상전력을 공급하는 미래형 친환경 항만설비시설인 AMP예산을 국회 예결위에서 반영시켰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추경에 반영된 AMP사업의 총사업비는 342억원으로 정부와 항만공사가 각각 40%, 60% 분담한다.

부산 4선석(48억원), 인천 2선석(24억원), 광양 2선석(16억원)설치를 위한 국비지원분 88억원과 향후 계획수립을 위한 용역비 2억원을 포함해 총 90억원이 추경에 반영됐다.

구체적으로 AMP사업은 항만을 출입하는 선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발생량을 감소시켜 항만도시의 대기 질을 개선할 것으로 분석된다.

AMP의 설치 필요성은 지금까지 꾸준히 강조돼 왔다. 선박이 항만 접안 시 선내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저급연료(Heavy Fuel Oil)로 보조발전기를 가동하는데, 이때 황산화물·질소산화물·먼지·이산화탄소 등 다양한 종류의 오염물질이 배출된다.

미세먼지가 극심한 부산항의 모습

부산과 인천 등 주요 항만도시의 미세먼지 농도는 내륙에 위치하는 대도시 수준에 육박하는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선박에서 상당부분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27㎍/㎥으로 세계보건기구(WHO) 권고수치인 10㎍/㎥, 국내·일본·미국 허용기준인 15㎍/㎥를 웃돌고 있으며, 주요 내륙도시 대구 24/㎍㎥, 서울 26㎍/㎥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결과(2014년)에 따르면 부산의 선박기인 PM2.5비중은 51.4%로 국내 주요항만도시 울산 18.7%, 인천 14.1%보다도 월등히 높아 부산의 선박으로 인한 초미세먼지 문제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이같은 현상에 대해 “항만도시의 초미세먼지(PM2.5)농도가 높은 이유는 선박연료 연소과정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이 미세먼지로 직접 배출되거나 간접 배출돼 2차 생성되기 때문인데, 부산이 타 항만도시보다 비중이 높은 이유는 부산항을 출입하는 선박수가 타 항만보다 월등히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AMP사업은 미세먼지 절감과 함께, 일자리 등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김 의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AMP 안전관리를 위해 연간 1638여명의 고용인력 창출과 함께 6100여명의 건설취업인력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역 주력산업인 조선업, 조선기자재업의 불황 타개에도 다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부두에 접안하는 선박이 육상의 전력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선박의 전력설비 개조가 필수적인데, 이 과정에서 조선관련 사업이 많은 혜택을 받는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 / 김도읍 의원실

김 의원은 “AMP사업이 일자리창출, 조선관련 연관산업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며 “해당 설비 설치에 따라 전력 공급을 위해 변전소 고전압 설비의 건설과 안전관리를 위한 기술자 인력 고용은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내기항 국적선박의 AMP개조를 위한 비용은 약 2조2000억원이고 국내기항 외국적 선박의 AMP개조비용은 약 5조9000억원으로 총 8조1000억원의 선박 개조비용이 발생해 해당제품의 국내기술 개발,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