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형태양광 사업으로 인한 소득증대, 일자리 창출 등 경제성장 효과 클 것"

정부의 2018년도 추가경정예산안에 '영농형 태양광 설치 시범사업'의 예산이 확보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신문] 정부의 2018년 추가경정예산안에서 ‘영농형 태양광 설치 시범사업’의 예산이 확보돼, 앞으로 사업이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영농형 태양광 설치 시범사업은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농가소득 증대 ▲일자리창출 ▲미세먼지 대책 ▲경제성장을 위한 필수 사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광주 동구남구 갑)는 정부의 2018년도 추가경정예산안에서 농지에 태양광설비를 설치하는 영농형 태양광설치 시범사업 예산을 200억원 확보했다고 21일 밝혔다.

특히, 장병완 원내대표는 평화당이 추경심사에서 농업이 주를 이루는 호남 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뒀다는 점을 설명하며, 평화당의 예산 확보 기여도가 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평화당은 '영농형 태양광설치 시범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영농형 태양광설치 시범사업은 농지 위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농사와 태양광 발전을 동시에 병행함으로써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사업은 올해 본예산에서 200억원이 편성됐는데, 여기에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200억원이 추가되면서 본예산의 2배 규모인 총 400억원이 확보됐다.

예산 확보 소식을 알린 장병완 원내대표는 영농형 태양광설치 시범사업이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동시에 미세먼지 저감, 농가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 등에서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내다봤다.

또 장 원내대표는 지난 4월 절대농지에 영농형 태양광 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농지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는데, 해당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영농형 태양광사업이 더욱 확대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했다.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 / 박진종 기자

그는 “농지법이 개정돼 영농형태양광 사업이 보다 더 확대되면, 미세먼지 저감·온실가스 감축 등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벼농사 대비 농가소득이 약 7배 증진되고, 36조원 투자했을 때 56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남지역은 농업 비중이 높아 영농형태양광 사업으로 인한 소득증대, 일자리 창출 등 경제성장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

장 원내대표는 이밖에도 평화당이 이번 6.13 지방선거에 영농형태양광 설비 확대를 핵심공약으로 제시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농업정책을 선도할 예정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