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 감시했는지, 오바마 행정부요구 받았는지 조사할 것”…법무부 “감찰관에게 조사 요청”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016년 대선 당시 법무부 또는 FBI가 자신의 대선 캠프에 정보원을 심었는지, 오바마 행정부 인사로부터 그런 요구를 받았는지 법무부에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공감신문] 지난 12일, 미국 보수 매체 ‘내셔널 리뷰’는 미국 대선 당시 버락 오바마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캠프에 연방수사국(FBI) 정보원을 심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폭스비지니스 등 보수 매체 앵커의 발언을 자신의 트위터에 게재하며 “만약 사실이라면 워터게이트보다 큰일”, “사상 최대의 정치 스캔들”이라고 지적했다. 

내셔널 리뷰의 보도 일주일 후, 트럼프 대통령은 법무부에 이와 관련한 의혹을 조사해줄 것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법무부 또는 FBI가 정치적 목적으로 트럼프 캠프에 정보원을 침투 및 감시했는지, 오바마 행정부에게 어떤 요구를 받았는지 등에 대해 조사를 요구하겠다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트럼프의 트윗 몇 시간 뒤 법무부는 감찰관에게 러시아와 트럼프 캠프 간 내통의혹에 관한 FBI의 수사가 정치적으로 ‘오염’됐는지 평가할 것을 요청했다. 사실상 이미 조사가 시작된 것이다. 

로드 로즌스타인 법무부 부장관은 성명을 통해 “부적절한 목적으로 대선 선거전에 누군가 침투했거나 감시했다면, 우리는 그에 관해 파악해 적절한 행동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발표했다. 

앞서 지난 2017년 3월,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캠프인 트럼프타워에 대한 ‘오바마 도청’을 주장한 바 있다. 

당시 그는 트위터에서 “끔찍하다! 오바마가 나의 대선 승리 직전에 트럼프타워를 도청한 사실을 방금 알게 됐다. (도청에서) 아무것도 발견되지 않았다. 이것은 매카시즘!”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의회 조사를 요청했으며, 이후 법무부는 “오바마 전 대통령이 도청했다는 증거는 없다”라고 결론지었다.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 중인 연방수사국(FBI) 로버트 뮬러 국장

지난해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대해 “러시아 스캔들의 물타기용”이라고 주장했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인 마이크 플린이 러시아 내통 의혹으로 낙마하고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도 같은 사유로 사퇴 공세에 직면하자, 눈길을 돌리기 위해 일부러 이런 주장을 내놓았다는 것이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FBI 조사 지시도 마무리 단계로 돌입한 러시아 스캔들 특검 수사를 압박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법무부에 수사 지시 관련 트윗 전인 오전 9시~9시 30분쯤 5건의 트윗을 연달라 올렸다.

그는 뮬러 특검 수사는 ‘마녀사냥’이며, 특검의 칼끝은 자신이 아닌 민주당 대선후보이자 ‘이메일 스캔들’을 일으켰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CNN방송은 “그(트럼프 대통령)가 특검 수사 비용을 2000억 달러로 부풀리는 등 5건의 트윗에서 무려 11건이 사실과 다르거나 과장된 주장을 펴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연설하고 있는 모습

최근 WP의 보도에 따르면, 2016년 미국 대선 기간 3명의 트럼프 캠프 고문들과 접촉한 한 정보소식통은 로버트 뮬러 특검에 의한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돕기로 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측근들은 “수사를 돕기로 한 소식통이 트럼프 캠프에 심은 정보원일 가능성이 있다”고 의혹을 제시했지만 현재는 그의 신원, 캠프 침투 여부 등이 불분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데빈 누베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정보위원장은 법무부에 이 소식통과 관련한 모든 문건 제출을 요구하며 그에 대한 소환장을 발부했다. 

하지만 법무부는 “해당 소식통의 신원과 그의 업무를 노출하는 것은 그(소식통)와 그가 접촉한 인사들 뿐 아니라 국제 정보협력 자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라는 이유로 응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