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가 국민 생활 속 원자력 안전에 서툴렀다 지적...관계부처에 범정부적 대응 지시

[공감신문] 정부가 라돈침대 사태와 관련해 혼선을 빚은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정부가 라돈침대 사태와 관련해 혼선을 빚은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22회 국무회의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가 특정 침대에서 검출된 라돈이 허용기준치 이내라고 발표했다가 닷새 만에 뒤집었다. 정부가 오히려 불안을 가중했다. 국민께 정말 송구스러운 일”이라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이 총리는 “원안위가 원자력발전소 안전 같은 거대 가치에 치중하다가, 국민 개개인 생활 속의 원자력 안전에는 서툴렀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또 “문제가 발생하면 초기 대응부터 신속하고 대처 방향을 정확히 잡아야 하는데도 그런 위기관리능력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원안위만으로는 사태 해결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지난주 후반부터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원안위,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들이 범정부적 대응에 나서도록 했다.

그는 “당장 해야 할 응급조치부터 시간이 다소 걸리는 문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문제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세밀히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총리는 “원안위가 원자력발전소 안전 같은 거대 가치에 치중하다가, 국민 개개인 생활 속의 원자력 안전에는 서툴렀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경제 문제와 관련해서도 관심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우리 경제가 2년 연속 3% 성장과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달성을 가시권에 놓고 있으나, 요즘 들어 대내외 불확실 요인들이 나타나면서 경제의 중장기 향방을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며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과 추가적인 금리 인상 가능성과 ▲아르헨티나 등 신흥국가들의 금융위기 조짐을 대외적 요인으로 ▲군산·통영·거제 등 구조조정 지역의 경제위축 ▲청년실업난 가중을 대내적 요인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이러한 외부 충격이 우리 경제 회복세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대비하고, 특히 서민경제와 중소기업에 고통을 주지 않도록 선제로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일부 채소류와 외식비 같은 생활물가 오름세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특히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수입물가 상승이 전반적인 물가상승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경제 문제와 관련해서도 관심을 아끼지 않았다.

‘관광산업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작년에는 관광수지 적자가 약 15조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다행스럽게도 올해 평창올림픽과 남북 간 평화 분위기가 최근 방한 관광시장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3월 한 달간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사드 문제가 불거진 이래 최대인 약 40만3000명으로 집계됐다.

이 총리는 “우리의 관광정책이 외국 관광객 유치 숫자 등 양적인 측면에 치중하고 저가관광 문제 등을 제대로 다루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온다”며 질적 개선에도 신경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