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6.13 지방선거에 영향 미칠 수 있어...여야, 촉각 곤두세워

6.13 지방선거가 채 한달도 남지 않은 가운데 북미정상회담 취소 소식이 알려졌다.

[공감신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개서한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는 방침을 알린 가운데, 여당과 야당 등 정치권이 다양한 반응을 보이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북미정상회담 향배에 따라 6.13지방선거의 판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취소’를 주장하기는 했지만, 공개서한 자체로는 ‘잠정 중단’에 가깝다는 점이 북미정상회담의 변동성을 키워 각 정당의 긴장감도 함께 올라가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 공개서한 이후 달라진 북한의 태도에 집중하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발언이 나온 뒤, 김계상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미국에게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며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미국과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다시금 밝힌다”고 알린 바 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취소 서한'에도 미국과 대화를 원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비록 북한의 공격적인 성명에서 발단됐다고 하지만 아직은 비관하거나 낙담할 때가 아니다"라면서 "북한은 언제든 어디서든 만날 용의가 있으며 모처럼 찾아온 한반도 평화를 위한 북한의 의지가 변화가 없다는 것을 밝혔다"고 말했다.

현재 상황은 북미정상회담이 완전히 취소된 것이 아니며, 회담 논의가 다시 재개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북미정상회담 취소 논란이 문재인 정부의 외교적 실패라고 규정하며 외교안보라인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앞서 '북미정상회담은 지금 99.9% 성사된 것으로 본다'고 말한 바 있는데, 막살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주장에서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번 기회를 발판 삼아 대정부·여당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는 등 지방선거 준비에 박차를 가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민주평화당은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하며, 민주당과 비슷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 평화당 조배숙 대표와 최경환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이라는 판을 완전히 접지는 않았다며, 상황을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한반도 평화에 대한 열망이 높은 상황에서 나온 북미정상회담 취소 논란에 국민적 관심 높아지는 형국이다. 이번 논란이 일부 정당에는 손해가 되고, 다른 정당에는 득이 될 수 있지만 평화는 어떤 이해관계보다도 앞서는 가치다.

여야는 논란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보다는 초당적인 협력을 통해 한반도에 평화라는 꽃이 진정으로 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