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 있는 다양한 정보'...페트병 등 다양한 도구로 변기 뚫는법 소개

[공감신문] 새로운 집을 구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한 가지가 바로 ‘수압’이다. 수압이 약하면 설거지를 하거나 샤워를 할 때, 혹은 중요한 볼일을 치르고 난 후 상당한 불편을 경험하게 된다.

그 중 수압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장소를 꼽으라면 단연 변기겠다. 자취를 해본 많은 분들이라면 아실 테지만, 변기는 볼일을 보는 장소면서 동시에 본인도 모르게 다양한 물건을 집어넣게 되는 장소다.

헌데 약한 수압으로 휴지만 넣어도 금세 변기가 막혀버린다면 어떻게 될까. 좀 더 여러분의 공감을 사기 위해 예를 들어보자. 바쁜 아침 큰일을 봤을 뿐인데 변기가 막혀, 내 몸에서 배출된 이물질이 나를 위협하는 상황을 겪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물론 그런 상황을 반기는 사람은 없으리라 단언한다. 그럼에도 분명한 건 자주 변기가 막히는 불운한 상황을 맞이하는 분들이 계신다는 것이다.

오늘 알쓸다정은 약한 수압으로 자주 변기가 막히시는 분들과 예상치 못하게 변기가 막혔는데 뚫어뻥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을 위해 ‘뚫어뻥 없이 변기 뚫는 방법’을 준비했다. 생활 속 간단한 팁이니 자취하는 분들이라면 일독을 권한다.

■ 변기는 왜 막히나

버려서는 안 될 물건을 변기에 넣으면 이같은 대참사를 경험할 수 있다. [Photo by Charlie Brewer on Flickr]

변기가 막히는 이유를 단 하나로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가장 큰 요인으로는 건물을 지을 때부터 잘못된 공사방법이나 부적절한 재료를 사용했을 때와 변기에 넣으면 안 되는 이물질을 버렸을 때다.

건물을 건설할 때 원래 사용해야 하는 파이프보다 얇은 파이프로 시공을 했다거나, 집이 노후화돼 변기가 자주 막힌다면 우리 입장에서 손을 쓸 도리가 없다. 이때는 변기를 잘 뚫는 노하우를 습득하는 게 빠르겠다.

변기에 버리면 안 되는 비닐이나 일회용 물품, 물티슈나 생리대 등을 버리는 습관 때문에 변기가 자주 막힌다면, 변기 뚫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보다 생활습관을 고치려는 노력을 하는 게 낫다.

■ 뚫어뻥의 원리와 사용법

뚫어뻥도 원리를 알고 사용해야 효과가 있다.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기자의 생각이지만, 이번 알쓸다정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 분명 뚫어뻥을 가지고 있는데도 제대로 된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지 않을까 싶다.

뚫어뻥은 기본적으로 압력차를 이용해 변기를 뚫는 도구라는 점을 잊지 말자. 가끔 뚫어뻥을 변기 안에 넣고 방아를 찧듯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렇게 사용하면 압력을 가할 수 없어 효과를 보기 힘들다.

뚫어뻥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동그란 고무 부위로 변기 입구를 막도록 하자. 이때 변기와 뚫어뻥 사이의 공기는 한정되게 된다. 중요한 점은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뚫어뻥에 힘을 가하고 당길 때도 확실히 당겨주는 것이다.

이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내부에 압력차이가 생기면서 변기를 막고 있던 이물질이 아래로 빠져나가거나 위로 올라오게 된다.

■ 뚫어뻥이 없다면

안타깝게도 변기가 막혔는데 뚫어뻥이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럴 때는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변기를 뚫을 수 있다. 

페트병 절단 부위

1. 페트병으로 뚫는 방법
변기를 뚫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페트병을 이용한 방법은 가장 간편하니 비상상황에서 적용해보는 걸 추천한다. 

우선 페트병의 4분의 1 지점을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 도려내자. 이후 페트병 뒤를 잡고 변기 안쪽에 딱 들어맞도록 넣어주자. 

페트병을 이용한 방법은 뚫어뻥의 원리와 비슷하니 페트병 안에는 충분한 공기가 있어야 한다. 이 상태에서 펌프질하듯 수차례 반복하면 압력차이가 발생하고,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2. 뜨거운 물 붓기
뜨거운 물을 붓는 것은 일시적으로 변기가 막힌 간단한 증상에서 사용하기 좋은 방법이다. 별다른 설명을 첨가할 필요 없이 뜨거운 물을 붓고 잠시 후에 물을 내리면 된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세제와 함께 뜨거운 물을 부어주면 효과가 증대된다.

간단한 증상이라면 꼭 뜨거운 물을 붓지 않고 차가운 물을 이용해도 된다. 변기 물을 내림과 동시에 샤워기나 바가지에 담은 물을 변기 안으로 넣어 주는 방법인데, 이는 수압을 증대시켜 변기 물이 효과적으로 내려가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3. 세탁소용 옷걸이 활용하기
세탁소용 옷걸이를 활용하는 것은 비교적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방법이다. 뜨거운 물을 붓는 방법보다 효과가 통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보자. 적용방법은 세탁소용 옷걸이를 길게 펴준 후 변기 앞으로 깊숙이 넣어 움직여주면 된다. 

막힌 변기를 바라보는 것 만큼 답답한 경험은 많지 않다. [Pixabay / CC0 Creative Commons]

사실 시공문제로 어쩔 수 없이 변기가 자주 막히는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은 변기에 넣어서 안 되는 이물질을 버려서 발생한다. 고로 처음부터 변기가 막히는 걸 방지하고 싶다면 우리 스스로 생활 습관을 고치도록 노력해보자.

그렇지 않았는데도 변기가 막혔다면, 오늘 알쓸다정에서 소개한 여러 방법들을 이용해 보도록 하자. 아마 막힌 변기가 뚫리는 순간 여러분의 마음도 뻥 뚫리게 되는 유쾌한 경험을 하게 될 테니 말이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