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회서 기자회견 열고 철저한 수사와 대국민 사과 촉구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 / 고진경 기자

[공감신문]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이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운동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것으로 밝혀진 한나라당을 규탄했다.

지난 4일, 한 언론을 통해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이 12년 전인 2006년 지방선거부터 2007년 대선, 2008년과 2012년 총선 등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론조작을 벌인 사실이 드러났다.

2004년부터 2012년까지 한나라당 의원 사무실에서 일한 A씨는 최근 “2006년 지방선거를 시작으로 각종 선거 캠프에 온라인 담당자로 참여했다. 매크로를 활용해 댓글을 달거나 공감 수를 조작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했다”고 폭로했다.

A씨는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로 2011년 6월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 당시 한 후보 캠프의 상황실장으로부터 받은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해당 메시지에는 검색어 순위를 조정하기 위해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을 지시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발언하고 있는 백혜련 대변인 / 고진경 기자

백 대변인은 이번 사건을 당 차원의 조직적 범죄로 규정했다.

그는 “언론의 보도대로 한나라당 시절부터 공식 선거캠프가 여론조작을 했다면 이는 일반인이 저지른 드루킹 사건과는 차원이 다른 범죄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선거캠프에서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여론을 조작한 것이 사실이라면 선거 결과의 정당성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것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이는 정당의 존립근거조차 잃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나라당의 여론조작 사건이 일부 구성원의 개인적 일탈이 아닌 치밀한 계획 하에 이루어진 조직적인 범죄라고 주장했다.

범죄를 모의하고 실행한 장소, 범죄 방식 및 행위, 주고받은 문자 메시지, 증거인멸의 시기와 방법 등 고백이 구체적이라는 게 그 이유다.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는 백혜련 대변인 / 고진경 기자

백 대변인은 “이 사건이 가장 충격적인 것은 한나라당, 새누리당, 자유한국당으로 이어져 온 지난 10년 동안 은폐해왔던 점”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이 그동안 국민을 기만하고 우롱한 것”이라며 “이제라도 국민 앞에 스스로 진실을 밝히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의 드루킹 사건을 두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단식 투쟁을 벌이는 등 여당에 맹공을 가해온 바 있다.

백 대변인에 따르면 해당 사건은 공직선거법의 공소시효는 만료됐지만 업무방해죄는 아직 적용 가능하다.

만일 2017년 대선에서도 여론조작을 했다면 정치자금법 위반 여부도 문제 삼을 수 있다.

12년 전부터 선거 때마다 여론조작을 해왔고 2012년에는 국정원 등 국가기관까지 가담한 점에서 보아, 지난 2017년 대선에서도 조직적인 여론조작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다.

백 대변인은 정당 공식 선거운동 캠프의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여론조작행위는 국민 집권의 핵심이자 헌법이 보장하는 선거권을 훼손한 헌정농단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수사당국은 철저한 수사로 지난 10여년의 범죄행위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공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